세상을 이기는 뱅크코칭샘

요즘, 공부하는 방법, 아이들은 필자가 다닐때와는 완전히 다른거 같습니다. 자유학기제가 2018년 부터 시행된다고 했는데,, 사실 변화무쌍한 학교의 교육환경,, 정말 따라갈수 없다고 합니다. 

아이들도 변화고 교육방법도 굉장히 변화되고 있는데. 이젠 자유학기제라는 것은 좀 이해하셔야 될때..입니다. 그럼, 중학교에서 시행되는 자유학기제에대해서 잠깐 말씀드리겠습니다.



자유학기제란 : 


우리나라는 교육열 1위의 나라였고, 학업의 성적이 곧 행복지수와 연결되기도 했습니다. 요즘은 여러가지 교육문제에 대해서 개선되어야 하는 목소리가 커졌는데. 이젠.. 중학교 대상으로 자유학기제를 실시하게 됩니다. 중학교 과정중에, 한학기 혹은 두학기 동안, 지식이나, 경쟁 중심에서 벗어나서, 학생 참여형 수업을 실시하고 학생의 소질이나 적성을 키울수 있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으로 운영하는 제도 입니다. 

자기표현, 자기학습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제도로 2016년부터 시행되어 오기도 했습니다.



자유학기제 동안에는 학교생활은 교과수업이나 자유학기 활동으로 크게 나눌수도 있습니다.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지면서, 오전에는 교과수업,, 즉, 국어,영어, 수학, 사회, 과학, 기술, 가정, 체육, 도덕등의 수업이 이루어지고 오후에는 주로 진로탐색활동이나, 예술, 체육활동, 동아리 활동등에 자유학기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아마 그동안, 아이들이 학교에서, 중학교때도 수업과목에만 집중하다보니, 여러가지 문제점이 많았던것이죠.. 이젠.. 아이들이 나이에 맞는 수업과정과, 적성을 확인할수 있는 시간이 될것 같습니다. 




자유학기제 공부방법. 진로탐색활동이나, 주제선택활동, 예술, 체육활동, 동아리 활동을 하게 됩니다. 그동안의 잠재력도 알수잇고, 본인의 미래를 설계할수 있는  중요한 시간, 중요한것은 자율적으로 문제적 해결능력을 키우도록 하는 학습을 할수 있다는 거죠. 


아직까지 자유학기제에 대해서 익숙하지도 않고, 어떻게 아이들의 학습, 방향등에서 학부모님들이 해야될일이 무엇인지 궁금할때는 문의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