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기는 뱅크코칭샘

아이들이 커가는데. 원하는것 사달라도 때쓰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부모님들의 마음을 아는 아이들 없을겁니다. 절대, 부모님 마음은 아이를 낳아야지만, 알수 있다고 하죠. 

어릴때의교육 정말 중요하죠. 특히 3살버릇 여든까지 가기때문에. 초등학생 경제교육은 정말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초등학생보다 더 빨리 경제습관을 길러준다면, 아이들이 좀더 참을성이나, 돈의 중요성도 빨리 알수 있을것 같네요. 

 

어리다고, 아무것도 모른다고 아이들에게 그냥, 방치해서는 않되는것이, 아이들의 인성과, 경제교육입니다.  오늘은 우리아이의 경제교육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초등학생 아이경제교육은 언제부터가 좋을까? 



부자들의 자녀들에 대해서 들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부모님이 투자를 하고, 돈관리하는 것을 어릴때부터 함께 의논하고 예기하는 것을 생활화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아이들이 뭘알아서, 부동산 투자할때 아이들에게 의견을 물어볼까요?  만약 답을 알려준다고 해도, 그것을 그대로 부모님이 행동하지는 않을겁니다. 하지만,, 점점, 아이들이 성장을 하게 되었을때는, 이야기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빨리, 투자처도 제대로 파악할수도 있고, 어른들이 못보는 것을 아이들을 읽을수 있다는 것을 들은적이 있습니다. 어느정도 아이들의 이야기가 도움이 되어서, 부동산 투자에서도 성공한적이 있다고.. 

일단. 모든 가정이 이럴수 없을겁니다. 10세 이하의 아이, 아니면, 성인이 되어서도 자기 앞가림도 못하는 어른도 많은 요즘,,,  조금이라도 빨리, 경제습관을 알려준다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싶습니다. 





초등학생들의 경제교육, 생활, 습관등은 간접적이든, 직접적이든. 교육은 중요합니다. 특히 아이들을 가끔보면, 물건, 장난감, 먹고싶은것, 자제를 못해서, 떼쓰는 아이들, 결국에 부모님이 뒷감당이 안되서, 아이들을 혼내고, 소리질르고, 결국엔. 아이들의 성격만 비뚤어지게 되는 결과가 생기게 됩니다. 

아이들의 인성교육도, 경제교육을 시작하면서, 바뀔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부모님의 말이나, 행동, 습관 그대로 행동하게 되는데요. 그것이 성인이 되어서도 같은 행동을 하게 됩니다. 요즘 부모님들의 여러가지 고민들이 많을겁니다. 아이들의 경제습관 이정도는 알고 계셔야 될겁니다.



1. 정해진 금액의 용돈주기 

필요할때마다 주는 용돈과, 매달 정해진 용돈을 받는 아이들의 경제습관은 완전히 다릅니다. 필자도, 어릴때 한달에 한번씩 용돈을 받았던것으로 기억이 됩니다. 용돈 받는날은 정말 기분 좋은날,, 지금 직장인들과 같은 기분였던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받을때, 돈이 뭔지. 잘 모르다가, 점점, 돈이란것이 이런거구나,알게 되면서, 저축도 하고, 부모님 선물도 사드렸던것이 기억이 납니다. 사실 기억은 안나지만, 어릴때 용돈을 모아서, 부모님 선물을 사드린것은  아직도 갖고 계셔서, 기억을 할뿐입니다. 

정해진 금액의 용돈주기는  편리성, 중요성을 기르는데. 도움이 될것 입니다. 



2. 아이들의 용돈을 올려달라고 한다. 


부모님들이 참 난감합니다. 너무 어린 아이들, 5,6살 아이들이 돈만 밝힌다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그냥은 원하는것을 모두 주면 않됩니다. 돈이 필요하면 아이들에게 그만한 일의 댓가를 알려줘야되고, 심부름을 시키는 방법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집안일 도우기, 아니면, 공부하기, 아니면, 뭔가 하나라도 특별한것을 해주면, 용돈을 준다,는 등,  아마, 열심히 할겁니다. 아이들이 돈이 필요할때는 알바라는 것을 해야된다는것을 알려줘야 합니다. 그래야, 아이들이 참을성과, 인내심을 기르게 됩니다. 



3. 마트갈때 함께 간다. 

매달 주는 용돈을 들고, 함께 갑니다. 꼭 아이들이 갖고 싶은것이 있다면, 그것으로 구입하라고 합니다. 필요한것은 아이들에게.. 왜 안되는지. 비싼것은 구입할수 없는 이유를 알려주고, 생각도 할수 있는 훈련을 길러주는 경제교육입니다.


4.초등학생 아이경제교육엔 통장개설 중요. 

용돈을 줄때, 아이의 첫통장 개설을 함께 해주면 좋습니다. 아이들도 갖고싶은것, 먹고 싶은것이 많이 있을겁니다. 통장을 만들어서, 꼭 갖고 싶은것은 돈을 모아야만 살수 있다는 아이경제교육을 시키는 겁니다. 처음엔 모르다가도, 용돈을 모아서, 원하는 것을 구입하기 위한 아이의 노력은 계속될것 입니다. 




요즘은 우리나라의 교육이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 무조건 대학에 가야된다.. 스펙을 많이 쌓야 된다.  되는 그런 교육은 많이 바뀌고 있는것 같습니다. 지금 아이들, 초등학생들이 20세가 되었을때의 우리나라의 직장이나, 교육환경은 아주많이 달라졌을겁니다. 

미리미리, 아이들의 경제교육, 생활습관을 바꿔주고 알려준다면, 아이들의 인성도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