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기는 뱅크코칭샘


안녕하세요 뱅크샘입니다. 기말고사 이후에 고1,고2 학생들은 생기부 마지막 학기에 대해서 미리 준비하고 대비해야합니다. 특히 내신 성적과 비교과 활동의 핵심인 학종에서 생기부 작성은 무시할수 없는데요, 학교 선생님들이 평소에 하셨던 수행평가 활동이나 교내 대회 또는 교과 활동등에서 자신이 어떻게 활동하고 어떤 동기와 어떤 결과가 있었는지 포트폴리오를 잘 작성하고 선생님이 나눠주신 프린트에 잘 작성해서 제출해야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또는 자소서를 쓸때 낭패를 겪지 않게 됩니다.

자 오늘 내용은 창의적 체험활동에 관한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봉사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활동 4가지 활동을 말합니다.






이 창의적 체험활동의 글자수는 각종 교대 행사 활동을 말하는 것이며 총 500자로 줄어들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라요. 동아리 활동은 500자, 봉사활동은 기재내용이 사라졌습니다. 진로 활동은 700자로 줄었습니다. 창의적 체험 활동은 아래 항목처럼 활동 기간과 특기사항을 쓰는데, 동아리활동의 경우는 동아리 담당 교사가 써주시는 것입니다. 나머지는 담임선생님과 기재 하시면됩니다.

korea study essay & korea life record management

위 사진은 선생님들이 학생들 활동을 자세히 알지 못하시기 때문에 기타활동이나 수상 또는 자율활동등을 그대로 자신이 느낀점 왜 참여했는지 생기부에서 계속 강조하는 동기->과정 -> 결과 -> 나의변화(깨달음) 이런 과정으로 글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처럼 자율활동 내용은 학교행사 참여, 학급반 활동, 자치 활동을 통해서 리더쉽, 나눔, 배려, 적극성등을 어필할수 있고 그 속에서 내가 변화되고 깨달은 것들을 사실에 근거해서 기록해서 제출하심됩니다. 봉사활동은 위 사이트를 중심으로 하시면 자동으로 실적은 넘어가게 되어있으니 참고하시면 될듯합니다.






위 내용은 학생이 학교 행사인 진로 탐색관련의 행사에서 관심분야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적극적으로 계획하고 활동한 것을 어필하면서 그 과정에서 자신이 어떤 영향을 받았고, 진로에 대한 동기가 생겼으며 결정된 진로에 대한 과정 이유 그리고 나의 변화과정이 잘 나타나있는 사례라고 볼수있다.


이처럼 학생들이 생기부 작성시에 꼭 주의해야하는 동기, 과정, 결과, 나의 변화를 중심으로 실제 활동한 사항들을 잘 기억해놓고 적어놓았다가 담임교사에게 활동한 보고서 및 포트폴리오 등을 제시하면서 자신의 사항을 드린다면 잘 기록해주실것입니다. 무엇보다. 내신성적이 중요한 것 아시죠? 내신 공부는 하위권이면서 비교과 활동만 많이하는 것도 문제가 있으니 어느정도의 내신성적을 뒷받침 할수 있도록 최서다하시길 바랍니다. 아직 고3 1학기가 40프로나 내신 반영이신것 아시죠? 꼭 포기하지마시고, 끝까지 노력하면 좋은 결실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