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기는 뱅크코칭샘

안녕하셍요 뱅크샘입니다. 생기부 작성 요령에서 세부능력 특이사항이 종합전형 및 비교과 전형에서도 힘을 발휘하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알고계시죠? 이제 작성 요령 및 주의사항 그리고 실제 예시를 통해서 작성하는데 조금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세특 기재 요령 방법 

첫째, 감정적인 나열보다는 수업시간에 했던 활동을 중심으로 기억했다가 주제파악(선생님의 의도파악) 비판적 사고(주체적조사, 근거를 통한 의견정리 및 발표), 방향성(과정을 통해서 학습 방향 및 진로에 대한 관심) 이 3가지를 중심으로 차분하게 정리 기술할수 있어야한다.


둘째, 학생부 종합전형은 학교생활에 충실한 학생입니다. 따라서 관련학과의 성적, 교재수상 실적을 이뤄낸 세부특기, 탐구보고서, 자율동아리 활동의 순으로 중요성을 보고 학생이 관련 학과의 과목을 얼마나 진로와 연관하여 적극적이고 보고서를 제출하였는가를 평가합니다.






셋째, 선생님마다 기록하는 방법이 다 다르다. 

 선생님의 스타일을 파악하여, 제출한 것을 모두 그대로 해주시는지 참고만 하시는지, 보고서나 포트폴리오를 더 중시하시는지, 수행평가나 실제 수업시간에 했던 사실에 근거한 것들을 더 중시하시는지, 선생님 스타일을 잘 살펴서 미리 준비할 것을 권합니다.






넷째, 성실한 수업 참여와 진로와 관련한 과목 선생님과 친해지는 것은 기본이다.

 발표수업, 주별 수업에서는 성실하게 임하며, 자신감을 표현하면서 팀을 위해서 배려하고 주체적인 모습을 보이는 모습이 중요하다고 볼 수있다. 





다섯째, 세특이 중요한 이유는 특히 자소서와 관련이 깊기때문이다.

전공과 관련한 과목을 먼저 챙기고 이공계열이라면 수학과 물리, 국어국문과라면 국어와 탐구 과목을 먼저 챙기고 그다음 주요 공통과목(국영수)와 탐구과목, 그 다음 나무지 과목순으로 세특을 관리하며, 지원하려는 학과에 따라서 중요하게 보는 과목이나 다양한 영역의 호기심등을 보니 관련학과에 대해서 조사하여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 학생 세특 기재 예시입니다.


[분류 전체보기] - 생기부 작성요령 창의적 체험활동/글자수, 기재내용/


위 학생들은 이번 2019학년 2년동안 저와 함께해서 위 학생은 3등급 정도의 내신성적으로 종합전형으로 충북대를 합격하였고 아래 학생은 2등급상위권 성적으로 서성한 모두썼지만 이화여대만 합격한 학종 예시입니다. 참고가 되었음 합니다. 생기부 작성 컨설팅 및 입시 상담은 위 문자로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