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기는 뱅크코칭샘

안녕하세요 뱅크코칭샘입니다. 드디어 새학기 시작인지 학생들이 이런저런 고민들을 많이 털어놓고 있어서 저도 같이 마음이 싱숭생숭한 요즘입니다. 현재 대입은 고2와 고1이 전혀 다른 그림으로 가고있어서 아이들도 혼란스러운 상태입니다. 특히 과학과 사회의 경우 탐구 과목으로서 국영수 중심의 공부에서 좀더 고2가 되면 탐구영역의 선택과목에서도 진로와 맞는 선택을 해야합니니다.  따라서 과학공부법 기본부터 알아보면서 학생들이 과학공부법에 대해 가져야 하는 기본 자세와 방법을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과학공부법 기본부터 알아보자


첫째, 수업시간에 필기를 꼼꼼히 해야합니다. 이유는 현 학생부종합 및 교과전형에서 내신성적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높으며 특히 과학 단위수를 무시할 수 없기때문에 수업시간에 선생님의 말을 모두기록하고 참여해야합니다. 특히 교과선생님이 주신 프린트를 따로 모아놓고, 다른 자습서나 문제집과 비교해가면서 나만의 해설과 요약을 하면서 공부를 진행해야합니다.





둘째, 그림과 도표를 활용해서 이해하라. 과학은 암기와 이해가 함께 이뤄져야하는 과목입니다. 특히 그림, 실험, 표가 많은 학문으로서 이런 그림이나 표에 대한 이해가 떨어진다면 문제 풀이나 개념파악이 힘들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업시간에 이해가 안된다면 선생님께 질문하거나 다시 친구들에게 설명하면서 공부를 진해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셋째, 재미있게 공부하라. 국영수과사 이과목들 중에서 가장 재미있는 과목이 무엇인가하면 필자는 과학과 사회입니다. 이유는 앞으로의 4차산업혁명의 시대입니다. 즉 과학을 제대로 이해하고 현사회와 연결하면서 재미를 느낄때 좀더 4차산업산업시대의 제대로된 학습과 공부가 현실에서도 같이 활용이 될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가장현실과 맞닿아 있는 재미있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생명연장, 다이어트, 건강, 건축, 환경산업 등 앞으로 세계가 가진 많은 문제들이 과학과 관련이 깊고 재미있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이과학생이라면 과학공부법을 제대로 알아야 자신의 진로와도 연결이 깊고 자소서나 생기부에도 재미있게 꾸밀 수 있는 요소들이 많기 때문에 어렵다고 느끼기보다 재미있게 접근하고 탐구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과학공부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너무 기본적인 이야기지만 그냥 과학을 무자정 암기하는 과목으로 수학과 비슷한 과목으로 이해하고 있어서 안타까운 마음이 많았습니다. 

앞으로 시대는 it 블록체인, 생명기술, 건강, 자연환경 등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사회가 온다고합니다. 그러면서 좀더 학생들이 과학을 재미와 활용 가능한 현실 속의 학문과 공부로 이해하고 탐구하길 기대해봅니다. 








[교육,사이버강의] - 생기부작성요령 2022년이렇게 바뀐다.

[교육,사이버강의] - 예비고1 수학 인강 하위권은 꼭 보세요

[교육,사이버강의] - 고등영어 공부방법 중학교때와는 다르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