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기는 뱅크코칭샘

안녕하세요 뱅크코칭샘입니다. 유튜브를 시작한지 이제 4개월이 되어갑니다. 이미 2년전부터 유튜브 바람이 불었지만 시작할지말지를 고민끝에 작년 11월부터 둘째를 낳고 출산휴가 중에 갑자기 시작하게되었지요. 처음에는 그렇게 구독자가 안늘더니 요즘은 댓글도 달리고 마음을 비우고 즐기면서 해보려하니 소소한 재미도 느끼고 있습니다.





이제부터 유튜브 기본장비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책이나 여러 전문가들의 채널에서는 비싼 카메라와 삼각대 그리고 마이크등이 등장하지만 아이를 키우면서 직장생활과 병행하는 저로서는 장비가 무겁거나 또는 조작이 복잡하면 업로드가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소니A6000도 서랍에 넣어놓고 간단한 카페라 장비로 시작하게 되었습니



첫째, 카메라 장비를 준비한다. 처음시작할 경우는 핸드폰 카메라 그리고 가지고 있는 간단한 오디오 조작이 가능한 카메라로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아이폰도 화질이 아주 좋고 안쓰는 공핸드폰도 좋을것 같습니다. 핸드폰에서 설정에 들어가셔서 4K설정이 가능한 핸드폰이라면, 유투브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유투브 기본장비가 될 수 있습니다.



둘째, 조명입니다과 삼각대입니다. 저는 룩스패드 22를 7만원 정도에 구입하였습니다. 조명을 쓰려면 삼각대가 또 있어야하더군요. 유튜브는 초반에 진짜 돈이 많이듭니다. 그러니 신중하게 검색해서 구입하셔야해요 구입해놓고 너도 맞지 않아서 안쓰는 장비도 늘어만 갔습니다. 삼각대는 조명을 고정해서 쓰신다면, 스튜디오 같은 느낌의 고정된 조명을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특히 조명이 필요한 이유는 얼굴이 화사하게 나오고, 어떤 뽀샵처리보다 조명이 좋기 때문입니다. 만일 하실수 있다면 룩스패드 22보다 큰 룩스패드 43도 괜찮습니다.





셋째, 스마트폰 방송용 콘덴서 핀마이크 에어포트 ap211을 16000원에 구입하였습니다. 집에서나 밖에서 간편하게 찍을때 핸드폰으로 고정시켜 찍기에 아주좋은 핀마이크였습니다. 그리고 처음 시작하는 제가 무리해서 장비를 투자하기에는 처음 시작으로 좋은 유투브 기본장비 중 하나였습니다.



넷째, 웹캠 로제텍입니다. 저는 교육용 방송을 할것이기에 방에서 웹캠으로 컴퓨터 화면도 보여주면서 하거나 방에서 하는것이 좋았기 때문에 웹캠 로지텍을 구입하였습니다. 로지텍 캡쳐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저의 얼굴도 보이고 컴퓨터 화면을 동시에 2개를 보여줄 수 있는 기능도 사용할 수 있어서 USB로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컴퓨터에 연결할 콘덴서 마이크 블루 예티입니다. 제가 가장 무리해서 구입했었고 가장 최애하는 장비입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차후에 한번더 후기를 써보도록 하겠지만 ASMR하기에도 좋고, 2명이나 여러명 방송하기에 좋아서 구입하였습니다. 물론 혼자 방송하기에도 목소리가 이쁘게 나왔고 무엇보다 제 목소리를 제가 들을수가 있어서 구입하였습니다. 유투브 기본장비로 빠질 수가 없는 이 마이크는 블루컴퍼니 웹사이트에서 구매하실 수가 있으며, 실버/블랙/베이지/화이트 등 다양한 컬러와 디자인으로 유튜버들이 선호하고 구입하는 장비중에 하나입니다. 


꼭 처음 시작을 준비하시는 유튜버들은 너무 무리해서 유투브 기본장비들을 구입하시기보단, 간단하게 집에 있는 것을 활용하시거나 핸드폰으로 시작하셔도 무난할듯합니다. 유튜브는 장비보다는 아이디어, 콘텐츠 그리고 편집력이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유튜브 편집 어플 및 다른 유튜브 관련글도 올려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