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기는 뱅크코칭샘

안녕하세요, 코칭뱅크샘입니다. 오늘은 4월부터 시작되는 2019년 전국영어듣기평가를 위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서 포스팅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전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행되는 영어듣기평가는 학생들에게 학교에 따라 수행평가에 반영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능의 경우에도 이런 듣기평가로 영어 시험에 대한 대비를 하여 미리 문제를 다양하게 풀어볼 수 있으니, 성적에 반영되지 않더라도 중요하지 않은 시험은 아닙니다. 영어는 많이 들을수록 귀가 트인다는 말을 들어 보셨을거라 생각됩니다. 마찬가지로 듣기 공부는 꾸준히 하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필요없는 시험을 굳이 학교에서 시킬 이유는 없다고 생각이 됩니다. 

 


 

2019년 전국영어듣기평가는 학년별 20개의 문항으로 다섯개의 보기가 주어지는 형식으로 문제가 출제가 됩니다. 영어듣기능력평가는 대부분의 학교에서 영어과 수행평가로 활용이 되어지고 있으며, 수행 평가에 반영되는 비율을 각 학년과 학교별로 계획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 학교에 해당하는 부분은 꼭 체크를 해보셔야 합니다. 이 영어듣기 능력평가는 다른 시험과는 달리 학교에서 시험을 준비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전국 시,도 교육청 연합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공정하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2019년 전국영어듣기평가 시험 일정은 중1,2,3과 고1,2,3 각기 다른 날짜로 시험 일정이 잡혀 있습니다. 자세한 일정은 위의 그래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시험일정이 정해져 있는 이유는 한국교육과정 평가원에서 출제하여 EBS FM을 통해서 시험 방송이 송출이 됩니다. 한 라디오 방송에서 송출되는 시험이기 때문에 동일한 일정의 시험 스케줄은 불가하여 각 학년이 시험을 볼 수 있는 시험일정을 따로 공지해둡니다. 

2019년 전국영어듣기평가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5지 선다형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고2~3학년의 경우에는 19~20번 문제가 1지문 2문항으로 출제가 되어집니다. 중1~고3까지 전체적으로 미국인이 영어 발음으로 녹음하여 영국식 발음은 녹음하지 않고 전체적으로 통일하였습니다. 1학기, 2학기로 총 1년에 2회로 진행되어 지고 있으며, 전국 17개 지역의 시,도 교육청의 주도하에 시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EBS FM방송으로 송출되는 영어듣기능력평가의 정답 및 듣기 대본은 중학교는 12일, 고등학교는 19일 오전 10시 이후에 시험이 종료된 이후 교육청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단에 고등학생들의 각 학년 별로 2019년 전국영어듣기평가 대비를 위한 전국고교영어듣기평가에 관련된 기출문제를 확인하실 수 있는 사이트를 공유하오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여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등학생 기출문제에 이어서 2018년도 4월에 이루어진 중3의 영어듣기 평가 자료도 하단의 공유해드리는 Youtube 계정에서 확인해 보실 수가 있습니다. 영어 문제도 오답노트 및 정답을 확인하고 왜 틀렸는지 확인하며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지난 영어듣기평가 시험이라도 내가 어려워 하는 문항의 문제 형식을 먼저 파악해보고 영어듣기평가 시험을 미리 대비하여 공부하면, 그만큼의 성과는 당연히 나타나게 되어 있습니다. 


영어듣기평가의 문제 형식은 대부분 비슷한 편이기 때문에 자주 들어줄수록 조금씩 더 잘 들리는 영어가 본인에게도 느껴질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특히나, 지난 문제를 여러번 들어 주었을 때는 본인도 모르게 인지하며 들리는 영어 문장들이 앞으로의 시험을 대비하게 할 수 있는 좋은 습관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필요없는 시험은 없습니다. 영어가 필요없는 사회도 없습니다. 수능도 대비할 수 있고 영어실력도 향상시킬 수 있는 영어듣기평가를 이용해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유익한 영어공부를 하시길 바라며 오늘 글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