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기는 뱅크코칭샘

요즘은, 수능이 많이 바뀌어서, 국영수만 잘한다고 해서, 수능점수가 잘 나오지는 않죠.. 고등학생이 꼭 해야될일 나열하면 정말 많은데요.. 요즘은 기본적인 필수 고사성어도 알아두어야 할것입니다. 


고사성어 문제만 출제가 되는경우가 있습니다. 단순하게 단답식이 아닌.. 문제를 읽고 상황을 잘 파악해야만 정답을 쓸수 있는 고사성어가 많습니다. 




고등학생 필수 고성성어 알아두기 


살면서, 시험때만이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 ,사회에서도 일상속에 사용 빈도수가 높은 고사성어입니다. 꼭 한국인이라면 알아두어야 되는것입니다. 아주 기본적인것이죠.. 몇가지만 정리 해 보겠습니다.


1. 청출어람靑出於藍

푸른색이 쪽에서 나왔으나 쪽보다는 푸르다는 뜻으로,, 제자가 스승보다 나은 경우를 비유합니다. 



2. 지피지기知彼知己

상대방을 먼저 파악한후 나를 안다면 싸움에서 백번 싸워 백번을 이긴다는 이야기. 손자병법에서 많이 나온 이야기입니다.. 지피지기知彼知己



3. 적반하장 賊反荷杖

도둑이 호히려 몽둥이를 잡고 주인노릇을 하는경우, 

잘못한 사람이 도리어 잘한 사람을 나무라는 경우에 사용이 됩니다. 고등학생 필수 고사성어 이정도는 기본으로 알고 계시겠죠?



4. 감개무량感慨無量

기쁨등이 헤아릴수 없을정도로 많을때의 느낌... 한이 없고, 끝이 없다는 뜻



5. 호사다마好事多魔

좋은을이 오기전에는 꼭 방해가 되는 일이 많음, 잘 참겨견디라는 말이 죠. 



6.개과천선改過遷善

그동안의 잘못된 행동을 고쳐서 착하고 바르게 행동하면서, 행동이 달라진것을 비유할때. 사용. 이것도, 고등학생 필수 고사성어뿐만 아니라, 성인이 되서도 사용을 많이 합니다. 



7. 去頭截尾

중요한 이야기를 할때. 머리와 꼬리는 자른다는 말로, 앞뒤의 사설은 빼고, 요점말 말할때 비유하는 고사성어입니다.




알아두면, 왠지. 좋은 고사성어, 요즘은, 한자어를 잘 사용을 안하는데. 이런 말 한두마디씩 알아둔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끔 시간이 되면, 좀더 구체적이고, 깊은 고사성어좀 올려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