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기는 뱅크코칭샘

안녕하세요, 뱅크코칭샘입니다. 오늘은 입시에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바로 2022학년도 대입자기소개서 변경된 부분 관련된 내용입니다. 글자수를 축소한다는 내용과 함께 몇가지 이슈가 있어서 지금부터 자세하게 대입자기소개서에 관련된 내용을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이전에 시행했던 자기소개서는 위조, 대필 문제로 공정성이 문제가 되었고, 사교육 부담까지 더해진다는 이유로 자소서를 폐지해야한다는 주장이 흔치 않게 들려왔습니다. 이에 대해서 교육부는 대입자기소개서를 폐지하는 방향보다는 자소서의 글자수를 축소하는 방향으로 개선책을 내놓았습니다. 달라지는 대입자소서 변경된 부분과 개선 내용에 대해서 지금부터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기재방법은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한 서술형으로 기술

예를 들어 재학기간 중의 경험이나 배우고 느낀 점을 서술하는 식으로 본인만의 경험을 바탕으로 서술하도록 합니다. 공통된 경험이 아닌, 학생 스스로의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할 수 있게 자기소개서 서식을 개선한다는 내용입니다. 학생의 부모님의 정보나 학교 밖 단체 활동에 대한 내용은 기재 금지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재학기간의 관련된 내용인 1,2번 문항은 통합

학업 경험이라는 주제와 교내 활동이라는 주제로 각각 다른 문항에 배치되어 있는 이전 자기소개서와는 달리, 해당된 문항을 통합하여 재학기간 중의 경험으로 서술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문항 별로 글자 수도 줄어들었는데요, 이에 관련된 내용은 2022학년도 대입자소서 변경된 내용 중 4번째로 안내되어 있는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셋째, 3번문항은 학생의 개별 특성이 잘 드러나는 질문으로 개선

과도하게 기재하던 특기사항들은 2022학년 대입자기소개서 변경내용 부터는 학생의 개별적 특성을 중심으로 기재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봉사활동 실적은 현행대로 작성해야 하며, 교사의 관찰이 어려운 봉사활동의 성격을 고려하여 특기사항은 삭제한다고 합니다. 대입 제공 수상경력 기제 개수도 제한하며, 기재 동아리 개수도 학년당 1개로 제한하고 객관적으로 확인 가능한 사항만 기재하여야 합니다.






넷째, 대입자소서 변경된 내용 글자수를 제한 발표

1, 2번 통합문항은 1,500자 이내로, 3, 4번 자율문항은 각각 800자이내로 글자수를 제한한다고 합니다. 문항 별로 500~800자 수준으로 글자수를 제한하여 사실 기록 중심의 서술로 변경하자는 교육부의 방침입니다. 이런 방안들이 현실화가 된다면, 대입자소서에 대한 학생들의 부담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지만, 대학기 학생을 평가하는 기준이 모호해지거나 자료가 많이 줄어들 수 있는 단점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학생들을 몇 자로 적은 종이로 판단할 수는 없겠지만, 대학 입시 기준이 명확하고 평가할 수 있는 자료가 공정 할수록 대입체제에 대한 불만은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대학의 학생 평가를 위한 입시 기준도 좋지만, 모두가 공정하게 평가 받고 고생한 만큼 보람차게 보답받을 수 있는 정직한 대입 입시 전형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3년동안 고생했던 자신의 장점에 집중해야하는데 너무 다양한 전형과 평가방법들도 혼란과 좌절이 되는 모습을 보면 좀더 정확한 기준을 가진 방법들이 계속 개발되어야겠다는 아쉬움과 함께 이만 글을 마칩니다. 

아래 링크에 보시면 고등학생들이 알아야할 좋은 정보들이 있으니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은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육,사이버강의] - 고등학생 필수어플 추천 울학교

[교육,사이버강의] - 2020년 수능국어 전략 공부법 공개합니다.

[교육,사이버강의] - 고등학교 국어공부법 고1부터 챙겨서 해보자

[교육,사이버강의] - 영어 모의고사 공부방법으로 점수높여보자





댓글 보기

  1. Favicon of https://prolite.tistory.com BlogIcon IT세레스 2019.03.15 18:26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2. 맞아요..자소서하나로 학생들 입학도 갈리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