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기는 뱅크코칭샘

직장인들의 스트레스는 점점 심해져서,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과도한 업무와 스트레스는 가급적 피하면 좋은데. 직장이라는 곳이 전혀 그렇지 않죠.. 요즘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갖고 있는분들, 정말 많아졌습니다. 


이젠. 성인들만의 문제가 아닌거 같습니다. 점점 연령이 낮아지는 현상을 보여주는데요. 10대에서도 증상을 보이고, 예방을 하기위한 방법, 치료등에 관심을 보이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학생들에게 치명적인지 이유와, 증상예방을 위한 방법 알려 드리겠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란


어느날 갑자기 배가 아파서 움직이지 못할때, 별다른 이상을 찾을수 없을때. 변비나 설사를 하게 되는 병입니다. 

육안으로 보았을때 식별이 않된다는 점에서, 소견도 보이지 않는병이라서 '기능성 장질환"이라고 불리는경우도 있습니다. 가끔 멀쩡한데 왜 저래? 갑자기.. 꼭..연기하는거 아냐?? 할 정도의 질환입니다. 



저의 경우는 소견이 전혀 보이지 않으니. 맹장이라는 소견을 주고, 일단, 상태를 보자, 아프면 다시오라고, 그때 수술하자,, 이런식으로 소견을 내리고 약 처방을 받은적이 있습니다. 결국엔 과민성대장 증후군이란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결국, 모든것이 스트레스가 원인인 듯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

일단 아프면 병원에 가야 되는것이 정상입니다. 참고, 견뎌서 본인이 의사처럼 진단하면 절대 안되죠. 학생들이 갑자기 집에서, 아니면 학교에서 이런 증상을 보이는 경우.. 멀쩡하다가, 복통을 일으키고, 복부불쾌감을 일으키는 경우에는 일단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복통의 위치는 아랫배, 배 왼쪽, 오른쪽, 명치등이고, 경련이 오는 듯한 느낌과, 일상생활이 불가능하게 될때도 있습니다. 



배변으로 보면 증상이 완화되고, 배변횟수도 변화가 오거나, 형태가 바뀌게 되면서, 증상이 시작됩니다. . 건강한지 아닌지는 배변을 보면 알수 있다고 했기 때문에, 평상시에 잘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예방법은 

1. 식이요법 

학생들에게 굉장히 중요한 것이 식단입니다. 성장기 학생들에겐 골고루 영양공급이 되어야 하는데요. 식이요법을 통해서, 예방을 할수 있습니다. 인공감미료나, 인스턴트 음식은 복통, 가스등을 유발하게 되니,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어주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2.탄산음료를 줄인다. 

탄산음료를 마시면서, 공부하는 학생들에겐 장시간 앉아있다보면, 가스등이 차기때문에 복통이 오기 쉽습니다. 가급적, 탄산음료는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3.폭식은 절대금물, 

학생들이 비만이 많아서, 다이어트를 너무 심하게 하는경우가 있습니다. 너무 적게 먹거나, 스트레스는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이것은 성인들도 마찬가지죠. 


4.적절한운동 

스트레스는 순간순간 잊어버리는 방법이 가벼운운동을 해주는것입니다. 꾸준히 운동을 해주면, 건강식도 챙겨먹게 되죠. 운동하면서, 탄산음료는 피하세요. 



이렇게 학생들에게 치명적인 과민성대장증후군 예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자녀들이 있다면, 조금 신경써주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시험당일, 복통으로 시험을 망친다면, 더욱 스트레스 받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