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기는 뱅크코칭샘

안녕하세요, 뱅크코칭샘입니다. 한창 첫 수업과 처음 만나는 학생들 그리고 친구들이 많은 요즘 적응하기에 좋은 기초 성격유형 검사들이 있습니다. 수업하기 전 다양한 학생들을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성격유형 검사도 같이 해보는 편인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mbti 성격유형 검사를 소개해드릴려고 준비해 보았습니다. 이검사는 친구들 또는 동료들과 해보시면 나와 이사람이 왜 안맞고 이부분은 보완을 어떻게 할지 생각이되서 타인이나 자신을 이해하기 편합니다.







다양한 성격유형 검사들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mbti 성격유형 검사는 한창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었던 검사이기도 합니다. 이 검사는 4가지 영역의 아래의 성격유형으로 구분됩니다. 

  • 외향적(E) / 내향적(I)

  • 감각적(S) / 직관적(N)

  • 사고적(T) / 감정적(F)

  • 판단적(J) / 인식적(P)



이렇게 분류된 네가지 영역에서 결과에 따라 더 가까운 성향의 알파벳 2가지를 부여 받고, 추가적으로 부수적인 성향 2가지를 합하여 ENFP, INTJ 같은 4가지의 알파벳으로 구성된 성격유형을 부여 받게 됩니다. 이는 총 열여섯 가지 유형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다양한 성격들과 성향 검사들이 있기 때문에 100%정확성이 있다고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70년간 연구에 걸쳐 연구되어진 검사라고 하니 본인의 최소한의 성향파악 정도는 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아래는 제 성격이 나왔습니다. 맞기도 하고 아닌것도 같아요. 외적성격과 혼자있을때 내적 성격이 달라서 웃음이 나오기도 하네요.



mbti 성격유형 검사는 총 9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남녀간의 차이도 존재하는 편입니다. 16가지의 성격유형에는 분석형, 외교형, 관리자형, 탐험가형으로 크게 나뉘어 집니다. 여러가지 알파벳이 합쳐져 있지만, 본인의 성향과 가까운 진로를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고, 앞으로의 본인의 성향이 어떻게 달라 졌는지도 확인해 볼 수 있을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대체적으로 상담센터에서는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고 검사를 해야하는 경우들이 있는데요, 하단의 사이트를 이용하신다면 10분정도의 시간 투자로 쉽게 검사를 해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큰 틀의 성격유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16personalities.com/ko

1. 분석형 

INTJ 용희주도한 전략가 / INTP 논리적인사색가 / ENTJ 대담한 통솔자 / ENTP 뜨거운 논쟁을 즐기는 변론가

우선 분석형인 외교형의 경우, 위에 해당하는 알파벳의 검사유형 결과를 받으신 분이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분석형에 해당하는 경우, 상상력이 풍부하며 계획을 세우는 전략가형, 새로운 지식에 목말라하는 혁신가형,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거나 새로운 방안을 창출하는 리더형, 지적인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호기심형 같은 다양한 상상력과 도전적인 리더형을 갖추고 있는 성격의 성향을 주로 볼 수가 있습니다.




2. 외교형

INFJ 선의의 옹호자 / INFP 열정적인 중재자 / ENFJ 정의로운 사회운동가 / ENFP 재기발랄한 활동가

외교형의 경우로 살펴보면, INFJ, INFP, ENFJ, ENFP의 결과를 받으신 분이 해당하는 유형입니다. 이 유형은 조용하고 신비로우며 샘솟는 영감으로 지칠 줄 모르는 이상주의자형, 이타주의자로 건강하고 밝은 사회 건설에 앞장서는 낭만형, 넘치는 카리스마와 청중을 압로하는 리더형, 창의적이며 항상 활발한 성격으로 남들과 자유롭게 어울리기는 좋아하는 열정의 소유자가 있습니다. 다양한 외교활동과 남들보다 앞서나가는 리더쉽을 갖추고 있는 성향이 이 유형의 결과로 많이 나타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관리자형

ISTJ 청렴결백한 논리주의자 / ISFJ 용감한 수호자 / ESTJ 엄격한 관리자 / ESFJ 사교적인 외교관 

이 유형은 사실에 근거하여 사고하며 행동이나 결정 사항에 한치의 의심을 하지 않는 현실주의자형, 소중한 이들을 수호하는데 심혈을 기이는 성실한 방어자형, 사물이나 사람을 관리하는데 뛰어난 실력을 갖춘 관리자형, 타인을 향한 관심과 사교적인 성향으로 사람들 내에서 인기가 많으며 타인을 돕는데 열성적인 세심형이 있습니다. 이 유형의 특징으로는 사람을 잘 관찰하고 배려심이 많고 사교적인 성향을 가진 분들이 이런 관리자형 타입의 유형이 많이 나타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탐험가형

ISTP 만능재주꾼 / ISFP 호기심 많은 예술가 / ESTP 모험을 즐기는 사업가 / ESFP 자유로운 영혼의 연예인

탐험가형이 이 결과가 나오신 유형의 특징으로는 대담하고 현실적인 성향으로 다양한 도구 사용에 능숙한 탐험형, 항시 새로운 것을 찾아 시도하거나 도전할 준비가 되어 있는 매력 넘치는 예술가형, 벼랑 끝의 아슬아슬한 삶을 즐길 줄 아는 명석한 두뇌와 에너지, 뛰어난 직관력을 가지고 있는 유형, 인생이 지루할 새가 없을 정도로 즉흥적이며 흥이 넘치는 연예인형이 있습니다. 항상 도전적이고 새로운 것을 좋아하며 매력이 넘치는 연예인 같은 삶을 사는 인기있는 분들이 주로 이 유형의 결과를 받으실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mbti 성격유형 검사를 해보시면, 이러한 4가지 유형의 결과 중 한가지 타입의 결과를 받으실 텐데요, 각 유형별로 잘 맞는 궁합의 유형도 있다고 하니 같이 일하는 사람의 성향이나 친구들이랑 재미삼아 성격유형 테스트를 즐겨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검사 유형 결과는 상단의 이미지 처럼 자세한 검사 결과가 세세하게 설명되어 나온답니다.

제학생들은 탐험가형들이 많아서 돌발 질문을 잘하고 자유로운 녀석들이 많네요. 제 밑의 강사들도 외교관형들이 많아서 사교적인 것들도 보니 직업성격 따라가는것도 있는 것같습니다. 저는 좀 복합적인데 맨위에있는 사진처럼 통솔자 유형이 나왔는데 아무리도 직업성격과 주부라는 성격이 적절히 믹스되서 사회적 성격이 나오는것도 같습니다. 직장생활이나 학교생활 할때 보면 내가 같이 어울리는 사람들이 다양하거나 또는 한쪽 성격이 많다고 한다면 저는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릴줄 아는것이 아이를 키울때는 좋을 것같습니다. 앞으로 4차산업 혁명의 사회는 너무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리고 일을 해야하는 시대가 오니깐요. 어떠셨나요 한번 자신의 아이나 가족, 또는 동료들과 해보심 재미있을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