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기는 뱅크코칭샘

안녕하세요, 뱅크코칭샘입니다. 5월이 다가오면서 교내 축제들도 다가오고 있지만 중학생들의 경우에는 수행평가도 함께 다가오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중학교에서는 수행평가를 통해서 학업역량을 평가하고 있으며, 수업 이해도에 대한 부분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양한 과목 중 영어 수행평가에 관련한 중학교, 고등학교 준비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영어 수행평가의 경우 중학교, 고등학생에 따라 제출되는 전형이 조금씩 다른 편입니다. 큰 틀은 비슷하지만 디테일한 과정은 조금 더 심화되어 있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우선 중학교의 영어 수행평가를 살펴보면 영어말하기, 영단어 암기후 시험, 영어 PPT발표, 책 읽고 독후감 영어로 제출하기, 영어 듣기평가가 있습니다. 영어 말하기와 PPT의 경우, 타학생들 앞에서 발표하는 능력도 필요하며 순발력과 자심감이 필요합니다. 매년 행해지고 있는 영어 듣기평가에 경우, 수행평가로 책정이 되는 학교도 있고 아닌 학교도 있으니 각 학교의 영어 수행평가에 해당하는 항목을 꼭 체크하여 대비하여 준비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고등학생 영어수행평가 과목들을 살펴보자면, 중학생의 수행평가에 달라진 점은 영어로 작문하는 평가방식이 조금 더 늘어나 있습니다. 주어진 단어를 기간내에 암기해야 하는 영단어 시험, 주제 선정 후 영어PPT발표, 주제에 맞춰 영어로 글쓰기, 교과에 해당하는 문장을 영어로 작성하는 영작 시험, 영어로 자기소개하기, 영어 듣기평가 등 조금 더 실용적인 영어 수행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영어 자기소개의 경우, 고등학교 수행평가 이지만 미리 잘 작문해서 암기해두면 앞으로의 취업에도 도움이 되는 항목이기 때문에 수행평가 과목별로 하찮게 여기지 않고 열심히 준비한다면 언젠가는 꼭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이런 수행평가를 통해서 영어 말하기/글쓰기/암기/듣기평가 등 영어로 할 수 있는 모든 부분들을 디테일하게 체크하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영어 수행평가에 도움이 될 만한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중학교의 영어 말하기의 경우 평상시 영어로 된 글을 많이 읽고 꾸준히 영단어 발음을 따라하고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며 글쓰기의 경우는 다양한 주제를 정해 10문장이상 적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영단어 암기는 하루에 외울 단어 개수를 정해서 매일매일 정해진 시간 안에 외우는 생활 습관을 들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중학교 영어듣기평가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유명한 팝송, 미드, CNN, 인터뷰 등 다양한 영어로 만들어진 미디어를 들어주며 꾸준히 귀가 영어에 트이도록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악을 좋아하는 학생이라면 팝송으로 영어를 공부해보고, 영화를 좋아하는 학생이라면 미드를 보여주고 한편의 시나리오가 이해되면 다시 돌려보는 것이 영어를 내 취향에 맞게 공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듣기만 하는 것보다는 영어로 듣기 후 문장을 받아적는 연습을 해주시는 것이 제대로 귀를 트여주는 방법입니다.



고등학생의 영어수행평가 대비 방법은 말하기의 경우, 교과서, 모의고사 위주의 글을 많이 읽어보며 발음을 점검해주어야 합니다. 영어는 알파벳 하나하나의 발음과 입술 모양에 따라 외국인과 영어로 대화하기 수월해지기 마련입니다. 하나의 단어를 발음 하더라도 원어민과 가까운 발음을 틈틈히 점검해 준다면, 습관적으로 그 단어를 만났을 때 발음을 제대로 하고 있는 자기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쓰기의 경우는 시험 범위에서 중요한 내용을 영작 연습 해주어야 하며, 영단어 암기의 경우 익숙한 단어들 위주로 먼저 외운 뒤, 나중에 어려운 단어를 암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등학교 영어 듣기평가의 경우는 모의고사 위주로 듣기 연습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과목 중 주요과목인 영어는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내내 꾸준히 공부해오는 과목이지만 현실에 적용하기 힘든 과목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공부할 때 하나라도 제대로 배워 놓는다면 미래를 위해 도움이 무조건 될 수 있는 필수 과목이기도 합니다. 수행평가는 의사소통과 공동체 역량을 파악하고 다양한 사람들 앞에서 실생활처럼 영어라는 과목을 사용해 볼 수 있는 좋은 평가이니, 순간 순간 최선을 다하는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