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기는 뱅크코칭샘

안녕하세요, 코칭뱅크샘입니다. 디지털 페이가 늘어나는 요즘, 다양한 인터넷 뱅킹 관련 문제 기사들과 해킹 사건들을 쉽게 만나볼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점차 지폐도 사라질 예정이라고 하는 가설도 현실로 가까워지고 있으며, 이제는 카드가 없이도 어느덧 결제가 가능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플렛폼세상 또는 블럭체인기술 등 이런 디지털화 되어가는 세상에 사람들의 데이터를 보관하고 관리하는 다양한 업체들도 있는데요, 이런 분야는 어느 학과를 진학해야 공부를 할 수가 있을까요? 바로 컴퓨터보안학과, 정보보안학과 입니다. 오늘은 이 학과에 해당하는 다양한 정보들을 여러분들께 공유 해드리고자 포스팅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컴퓨터보안학과는 정보보안학과와 동일한 정보를 교육하는 학과입니다. 이 전공은 다양한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인터넷 뱅킹을 사용하는 사용자나 업체가 사이버의 위협으로부터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보안을 유지하는 방법을 배우는 학과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불법 접속이나 정보 유출 등 다양한 문제를 대처하는 방법을 배울 수도 있습니다. 영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해커들이나 컴퓨터를 분석하는 분야에 관심이나 눈길이 가는 학생이라면 이 학과에 흥미를 느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학과는 공학계열로 세부관련학과로는 컴퓨터정보보안과, 정보통신공학과, 영상보안전공, 정보보호과, 정보보안학과, 정보보안전공, 정보보안과, 인터넷응용보안학과, 사이버보안학과, IT보안과 등이 있습니다. 컴퓨터와 인터넷이 이제는 뗄레야 뗄 수 없는 세상이 다가온 만큼 점점 더 보안 유지에 큰 신경을 써야하며, 실력이 좋은 해커들도 점차 많아지기 때문에 앞으로의 미래를 보면 많은 발전을 해야하고 키워나가야하는 미래를 위한 필수적인 학과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컴퓨터보안학과를 졸업하게 된 다음에는 어떤 일을 찾아서 할 수 있을까 궁금한 학생과 학부모님들을 위해서 관련직업 경로도 준비해 보았습니다. 우선 보안활동을 위한 보안관제, 백신을 만드는 바이러스 분석과 백신제작 업체 및 보안 커뮤니티 활동과 국가 정보보호 관련기업이 있습니다. 이밖에도 각 회사에서 필요한 시스템 구축 및 운영 업체, 네트워크 관련 분야, 보안 솔루션 개발업체, 정보보호컨설팅 등 다양한 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분야이기도 하며 사이버수사대, 화이트해커, 악성코드분석가 등 국가에 기여하거나 사이버 상에서 나라의 문제나 큰 문제를 다루는 사이버경찰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직업들도 있습니다.



정보보안학과와 동일한 컴퓨터보안학과의 취업률은 50%가 넘는 68.9%의 비율을 자랑하며, 사이버 시대의 취업률에도 강세를 보이고 있는 분야입니다. 다양한 전문학교와 학원들이 존재하고 있어서 인지, 첫 직장인 월급 평균 월급은 136만원으로 전문적인 직업이지만, 낮은 연봉대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공자가 아니어도 가볍고 쉽게 배울 수 있는 학원제도 때문인지, 우리나라가 전문직에 대한 월급 제도가 낮은 편이어서 전문직에 대한 선호도가 떨어지는 편이지만 미래를 위한 직업으로는 충분히 성장 가능성이 있는 분야로 볼 수가 있습니다.

이 컴퓨터보안학과는 IT산업의 발전으로 점차 중요해져 나가는 분야입니다. IT산업의 발전으로 편리한 생활을 하고는 있지만, 정보 보안이 취약해질 수 밖에 없고 그와 관련된 보안과가 뜰 수 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컴퓨터보안과는 통신망에서 발생하게 되는 정보의 누출과 바이러스나 악성 바이러스의 공격과 위협을 예방하며, 해킹바이러스 공격으로부터 시스템과 네트워크 시스템의 데이터를 보호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컴퓨터보안 전문가는 현대 시대에 꼭 필요한 부분이므로 앞으로 충분히 각광받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학과의 전망입니다.



이 컴퓨터보안과에도 취업률이 월등하게 높은 비율을 자랑하고 있는 각 대학교의 학과들이 있습니다. 명칭은 다양하지만 같은 분야이기 때문에 이 직업을 꿈꾸는 학생은 위 사진에 해당하는 학과에 진학하기 위해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보보안학과의 취업률 1위로는 고려대학교 사이버 국방학과, 2위로는 세종대학교 정보보호학과, 3위는 아주대학교 사이버보안학과가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학교에서 정보보안학과와 관련된 인재들을 모집 중이니, 내가 원하는 학과의 디테일한 목표를 설정하여 입시를 준비한다면 조금 더 의욕적이게 공부를 하게 되는 도움을 얻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러한 컴퓨터보안, 정보보안학과를 위한 생기부 관리는 다른 타 학과와 통일성이 있습니다. 추천동아리, 관련교내활동, 봉사, 추천도서 등이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내가 원하는 분야의 해당하는 동아리나 추천도서 등을 많이 찾아가고 활동하고 읽어본다면, 자연스럽게 생기부 관리도 되면서 내 꿈에 대해 한발짝 더 가까워지는 경험을 해볼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학과의 진로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많은 책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 추천도서로는 '정보보안과 진로 설계'가 있습니다. 또는 꼭 보안은 아니여도 관련될 수 있는 책들을 찾아보면 아이티 관력책, 블럭체인기술, 플렛폼 등에 관련한 책들이나, 스티브잡스, 마크주커버그에 관한 책들도 관련이 깊다보 봅니다. 직접적인 관련이 아니여도 디지털 기술과 보안 안전 그리고 사회 안전망과 해킹에 관한 다양한 정보와 활동등이 인정될 것입니다.



정보산업화시대가 점차 발전하고 로봇화, 자동화가 되어지고 있는 현재에는 사라지는 직업군들도 있지만 점차 주목받기 시작하는 직업군들이 있습니다. 3년 뒤, 5년 뒤 어떻게 달라질지 모르는 세계에서 앞으로의 미래가 더 주목되는 학과를 진로로 설정한다면 더 좋은 미래를 꿈꿀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듭니다. 이런 세부적이고 방어적인 분야가 있기에 국가보안 또한 유지되고 한국의 미래 또한 유지가 된다고 생각이듭니다. 앞으로의 전문직으로 성장할 학생들을 위해 밝고 긍정적이고 대우가 좋은 한국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