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기는 뱅크코칭샘

안녕하세요, 코칭뱅크샘입니다 :) 교육과 수능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책들이 꾸준하게 나오고 있는 요즘, 새롭게 출판된 책 중 추천드리고 싶은 도서가 있어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제목은 <1등은 당신처럼 공부하지 않았다>인데요, 수능만점자의 1등공부비법들이 잔뜩 담겨져 있는 책으로 수능 만점자 30인이 말하는 진짜 공부법들이 다양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수능을 2018년학년도까지 치뤘고, 그 중에서도 수능 만점자의 학생들을 기준으로 어떻게 공부를 하였는지, 학원은 어떻게 활용하는 지 등 다양한 수능대비를 위한 정보들로 알차게 구성되어 있어 학생들에게 아주 유익한 정보를 줄 것 같아 추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 책은 뒷면 표지부터 다양한 수능만점자의 1등공부비법들을 간략하게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하루에 1시간을 공부를 덜했을 때를 합산한 경우를 대신 야기하고 있는 수능만점자의 조언부터 공부하는 시간을 스스로 계산하는 방법, 수능 시험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교과서 만으로도 충분한지 등 현실적인 수능에 관한 공부에 대한 충고와 조언들이 담겨져 있습니다. '수능 만점자는 이미 그 답을 알고 있었다!'라는 타이틀과 같에 기본적으로 수능에 대해 대처하는 태도와 생각하고 있는 공부 방법과 시간 계산 방법들이 수능 만점자들은 일반 학생들과 다르게 지내온 것을 이 책을 통해 느껴 볼 수가 있습니다.


" 모든 분야가 그렇듯이 처음하는 순간은 힘들다. "

직장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부터 새로운 분야를 시작하는 다양한 여러 사람들의 공통점으로는 모든 분야에서 무언가를 새로 시작한다는 것은 너무나 고통스럽고 힘든 일이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지금 하기 싫은 이 순간을 이겨내고 임계점을 넘기는 것부터 새로운 시작을 제대로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을 이책에서는 명시해주고 있습니다. 그 임게점만 넘긴다면 재미와 흥미를 느낄 수 있다고는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정말 극도로 이 공부를 하고 싶지 않는 마음과 멀리하려는 등의 마음가짐은 그 상황에 익숙해지면 어느 순간 사라지게 되어 있습니다. 수능만점자들도 결국에는 처음은 학생이고 특별한 사람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 공부 습관은 '얼마나 오랫동안 노력하고 유지했는가'가 핵심이다. "

수능만점자의 1등공부비법으로 가장 첫번째로 말하는 핵심은 바로 공부하는 시간을 얼마나 오랬동안 노력하고 유지했는가입니다. 수능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마냥 부러운 입장인 수능만점자들과 일반 학생들의 차이점은 타고난 것이 아닙니다. 얼마나 오랜 시간을 두고 공부에 몰두해왔냐는 것이 중요한 요점입니다. 지금부터라도 장기적으로 보고 시간을 들여 노력하면 결과를 바꿀 수 있다는 말이 적혀 있습니다. 하루가 24시간이 구성되어 있는 시간 중 본인이 노력하여 공부하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를 결과적으로 체크해 본다면 수능을 위해서 노력하는 시간이 12시간 이상이 넘게 꾸준히 유지하는 학생들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지금부터라도 장기적으로 보고 시간을 투자하여 노력한다면 충분히 지금의 목표보다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독서는 절대로 배신하지 않는다."

공부 습관을 들이듯 이 책에 수록되어 있는 30명의 만점자가 오랫동안 해온 공통적인 수능만점자의 1등공부비법으로는 바로 독서입니다. 이 수능 만점자 학생들 중에서는 90%이상의 학생들이 어린 시절부터 책을 가까이하고 독서를 꾸준히 해왔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런 독서 생활의 습관은 집중력 있게 책상에 오래 앉아 있을 수 있는 습관을 길들이기 좋은 습관이며 다양한 사고를 넓혀주었다고 합니다. 학생들에게 책을 읽으라고 강요하는 모습보다는 부모님들과 가정 환경에서 먼저 앞장서서 책을 읽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거나 주변 환경부터 바꿔 주시는 노력을 한다면 잔소리보다는 책을 읽어봐야겟다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느끼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어렸을 때는 책을 꾸준히 자주 읽어주며, 재미를 붙이도록 노력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누구가 살면서 힘든 일을 많이 겪는다. "

30명의 수능 만점자 중에서 4명의 만점자들은 여러 가정형편의 어려움을 겪은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결코 좌절하거나 그것을 핑계삼기보다는 오히려 그 어려운 시간들을 헤쳐나가기 위한 긍정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공부에 임했다고 합니다. 수능만점자의 1등공부비법 중 또다른 하나는 결국 본인의 책임이라는 것입니다. 언제나 어디서든 삶을 살아가면서 선택을 하면서 살아가기 나름이지만, 더 긍정적인 미래를 위한 목표를 삼고 실천할려고 노력한다면 좋을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본인의 상황에서 지금 당장보다는 앞으로의 본인의 미래를 한번 그려보면서 지금 내가 어떤 것을 목표로 삼아야하는 지 좋은 결과를 위한 목표점을 상황에 상관없이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시간이 아닌 양으로 계획하라. "

오랫동안 책상에 앉아 공부하고 학교에서 수업을 듣는 등 다양한 공부를 위한 활동을 하고 있지만, 단순하게 오랫동안 공부를 한다는 것은 시간이 아니라 공부하는 방식이 중요합니다. 공부의 시간보다는 본인이 학업목표를 세워놓고 본인만의 공부 계획에 맞춰 목표에 맞춘 공부를 이해를 하며 충분히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조건 책상에 앉아 있는다고 수업을 듣는다고 모든 문제를 이해를 못하듯이, 본인에게 맞는 목표를 설정하여 달성해주는 것이 본인만을 위한 공부의 양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수능만점자들이 또 하나의 중점으로 얘기한 공부를 잘하기 위한 방법을 기출문제의 중요성입니다. 각 영역마다 출제되어 있는 여러 기출 문제들을 많이 풀어보다 보면, 어떤 쪽으로 시험 문제가 나오는지 방향성도 잡을 수 있고 출제자의 의도나 목적 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수능을 준비하는 학생말고도 공부를 잘하는 방법이 궁금한 학생이나 부모님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다시 돌아가면 더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어른들의 경우가 많은 만큼, 아이들의 한번밖에 없는 수능 시험이나 학교 생활에서도 강압적인 공부 방법보다 스스로 공부의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하여, 스스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인과 같은 입장이었을 때, 좋은 결과를 얻은 선배들의 이야기를 계기로 삼아, 나한테 맞는 공부법을 찾고 좋은 동기부여가 되어 줄 수 있는 책으로 학생이나 부모님 모두 읽기 좋은 책인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앞으로도 좋은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