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기는 뱅크코칭샘

요즘 아파트 가격이다 주택 가격이다 부동산이 들석들석하지만 정작 내집 마련 할때 용어도 어렵고 헷갈려서 고생한 경험들 있으실겁니다.  저도 작년에 집을 구입하면서 두용어가 헷갈리더라구요. 그리고 저는 다가구 주택을 구입하게 되었고, 구입하면서 여러가지 사건사고를 많이 겪게된 일화를 나누고자 합니다. 일단 다세대주택과 다가구 주택에 대한 용어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


 


다세대 주택과 다가구 주택의 차이점


 

일단 다세대 주택이랑, 4층이하의 건물에서 각세대별로 등기 및 소유주가 각각 다른 경우를 말합니다 즉1층에 1호 소유주 따로 등기따로 2층에 1호 소유주 등기 따로인경우를 말하며 이런경우 연립주택이나 빌라 등을 말합니다.
다가구 주택이란, 3층 이하의 한주택에 대해서 소유주가 한명이며 등기도 한명인경우를 말합니다. 그 아래 임대를 3가구 4가구를 주는것은 소유주 마음대로입니다. 그래서 수도세를 한주택으로 내고 가구의 인원수당 나누기도 합니다.

이런 형태의 집은 지방이나 오래 지어진 집들은 구분하기가 어렵기때문에 꼭 등기를 떼서 확인해보시기를 권합니다.



 


그런데 제작년에 집을 구입하면서 다가구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다가구 구입시에 임차인들을 관리하는것이 만만치 않고 일단 주택의 쓰레기 문제나 또는 공지등의 문제들이 많이있습니다. 2년정도 살아보니 많은 경험을 하게되었지요.  아래 동영상 참고하시면 주택 생활 사례가 자세하게 있습니다.


https://youtu.be/tCMUkq1VJ20

[다가구 주택 구입 및 생활 후기]

 



특히 아이 교육문제등에서는 다가구 주택은 단점이 많았습니다. 놀이터나 어린이집 등에 있어서 조금 거리적인 부분이나 환경적인 부분이 사람에 따라서는 피곤하기도 하고 특히 주차문제가 잘 정리되지 않으면 매일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위 동영상을 참고하셔서 주택 구입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