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기는 뱅크코칭샘

안녕하세요, 중간고사가 다가오는 이 시기에 국어, 수학, 영어, 과학, 사회 등 다양한 과목에서 취약한 과목이 학생이라면 누구든지 고민이 되기 시작할 시기입니다. 오늘은 특별히 중학생들을 위한 포스팅을 준비해보았는데요, 다양한 과목 중 오늘은 과학이라는 분야를 선정해서 중간고사 체크리스트를 정리해보았습니다. 과학 중3 중간고사 체크리스트를 함께 점검해보시고 앞으로 다가오는 과학 중간고사 준비를 함께 해보도록 합시다.




중학생들은 과학 과목은 1,2학년은 암기보다 원리가 중시되어 그래프를 보는 눈을 키워야 하지만, 과학 중3의 경우에는 해석과 기호, 단위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오늘은 특별히 중3을 위한 과학 중간고사 체크리스트를 준비해 보았는데요, 1단원, 2단원, 1+2단원으로 3파트로 나뉘어 체크리스트를 준비했으니, 지금부터 단원별로 차근히 함께 체크리스트를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과학 중3 중간고사 체크리스트 < 1단원 >

1단원과 2단원으로 분리하여 과학 중간고사를 위한 체크리스트를 준비하였습니다. 우선, 1단원에 있는 과학 중간고사 체크리스트를 살펴보면 마찰전기의 대전열, 전기력의 바아향, 전류, 전압, 저항에 대한 설명 가능성, 전류계, 전압계 연결 방법과 눈금판 읽기, 전기 기호 및 회로도 해석, 직렬연결, 병렬연결의 전류, 전압, 저항값 등 다양한 전류의 공식과 기초적인 질문들이 체크리스트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밖에도 전자기 유도, 전자기 유도이 이용, 유도전류의 방향 등 1단원에 포함되어 있는 공식들과 기초 지식들은 무조건 이해하고 암기하고 있어야 과학 문제를 기본적으로 풀 수가 있습니다. 시험 대비를 위해서 1단원에 포함되어 있는 체크리스트를 한번씩 체크해보고 모르는 부문이 있다면 공식이나 문제 해결 방식을 암기를 해두어야 과학 중3 중간고사 대비의 첫 걸음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옴의 법칙, 직렬 연결의 전류/전압/저항값, 병렬 연결의 전류/전압/저항값 등 기초적인 공식 문제들은 공식법을 모른다면 이에 해당하는 문제를 아예 풀 수 조차 없습니다. 다양한 공식을 쉽게 암기하는 방법들이 많이 나와 있으니, 잘 외워지지 않는 부분들은 인터넷을 검색한다거나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고 이해하고 암기해두어야합니다. 




과학 중3 중간고사 체크리스트 < 2단원 >

2단원은 물리와 화학, 기체, 연소 반응 등에 대한 문제로 체크리스트를 구분하였습니다. 물리변화, 화학변화, 화학반응의 종류, 질량 보존 법칙, 연소 반응에서 질량 변화, 일정 성분비 법칙 등 다양한 변화들과 법칙에 대한 체크리스트들이 많이 있습니다. 체크리스트는 문제를 풀기 전에 당연히 알아둬야할 기본적인 주제들도 정리를 해두었기 때문에 체크리스트 중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시험을 보기 전에는 꼭 이해하고 있어야합니다. 




1단원이 정전기와 전류, 전압 저항 등을 배우는 단계와 다르게 2단원은 화학 단원으로 물리 변화와 화학 변화의 차이를 이해하고 있어야하며, 화학 반응이 일어났을 때 질량의 변화 등 화학 반응식들을 배우는 단계입니다. 고등학생때도 과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이어지는 부분들이 많이 있고 중학교 때 배우는 기초 지식들은 베이스이기 때문에 대충 공부한다하기 보다는 기본적인 지식을 탄탄히 쌓아두어야 앞으로의 공부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학 중3 중간고사 체크리스트 < 1, 2단원 >

1, 2단원의 기초적인 주제의 체크리스트를 지나서 전체적으로 중간고사 기간 전에 살펴봐야 할 중학교 3학년의 중간고사 체크리스트는 바로 이 1,2단원의 체크리스트입니다. 물질을 이루는 기본 성분에 대한 학자들의 생각, 원소의 정의, 여러가지 원소의 이용, 불꽃 반응과 색, 원자의 구조, 분자 모형, 원소 기호, 양이온과 음이온, 앙금 생성 반응, 정전기 유도, 패러데이의 오른손 법칙 등 앞서 보여드렸던 1단원과 2단원의 체크리스트에서 겹치는 부분들도 있지만, 새로운 체크리스트들이 많이 있습니다. 





중복되는 체크리스트는 한번 더 꼼꼼히 체크해보고 1, 2단원이 함께 있는 마지막 체크리스트 부분까지 완벽하게 이해하고 공부했다면, 기초적인 문제들을 풀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쳐 지나가거나, 이해하지 못하거나 공식을 몰라서 못푼다거나 하는 안타까운 실수를 줄이고 100점을 맞기 위해서 기초부터 탄탄히 대비하여 올해 첫 중간고사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를 바라며 이 글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앞으로 더 다양한 과목을 위한 교육 정보들을 준비해서 여러분들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