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기는 뱅크코칭샘

안녕하세요, 코칭뱅크쌤입니다. 이제 3월이 지나 4월로 접어들고 중간고사 기간이 코앞에 있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이 각 과목 공부가 어떻게 되고있는지 저도 함께 고민을 하고있습니다. 새학기를 시작하면서 물론 전과목을 뛰어나게 잘 해내는 아이들도 있지만, 반면 1~2가지의 과목 정도는 내 아이의 취하과목이라고 판단이 될 만큼 어려워하는 과목들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첫 중간고사를 앞둔 학생들에게 가장 많은 취하과목으로 선택되는 과목이 바로 수학인데요, 이런 수학 공부를 어려워하지 않기 위해서는 수학 개념체크를 먼저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수학 중간고사 개념체크 리스트로 공부 수준을 파악하자"입니다.





오늘은 수학이 중요해지는 시점인 중학교부터 고등학생까지 수학 중간고사를 치르기 전 알아두면 좋은 개념 체크 리스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양한 체크 방법도 있고, 다양한 수학 교재 들도 많지만 간단히 이미지만으로도 몇가지를 인지하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글링크는 중간고사 기간 필요한 주요과목들의 공부법을 링크걸어 놓을테니 필요하시면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교육,입시,공부법] - 고등학교 국어공부법 고1부터 챙겨서 해보자

[교육,입시,공부법] - 예비고1 수학 인강 하위권은 꼭 보세요

[교육,입시,공부법] - 과학특강의 중요성은 고등과학 왜 필요할까요?

[교육,입시,공부법] - 중간고사 대비 국어공부법 이런건 어떨까요

[교육,입시,공부법] - 고등학생 필수 고사성어 알아두면 좋은것



> 중1 주요 개념 체크리스트

중학교 1학년을 위한 수학 개념체크 리스트 중 첫번째로 시작되는 것은 '어떤 세자리 수가 소수인지 아닌지 구별할 수 있나요?' 입니다. 이러처럼 소수 구별을 시작으로 하여, 소수의 거듭제곱, 약수의 갯수, 최소공배수, 최대공약수와 최대공배수 활용하여 문제풀기, 정수와 정수가 아닌 유리수 구별하기, 수직선에 유리수 대응하기, 절댓값 기호를 이용한 문제 풀기 등 다양하고 기본적인 중학교 1학년 수학에 등장하는 개념체크 리스트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수학을 시작하기 전에 아주 기본적인 개념이니, 혹여나 하나라도 X가 나온 부분이 있다면, 개념부터 차례대로 정리해주는 것이 앞으로의 수학 공부에도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 중2 주요 개념 체크리스트

중학교 2학년의 수학 중간고사 개념체크 리스트를 살펴 보겠습니다. 소수에 관한 내용들을 조금 더 자세하게 공부하게 되는 중학교 2학년의 개념 체크리스트는 순환소수를 분수 형태로 나타내기, 기약분수를 순환소수로 나타내기, 유한소수와 순환소수 구분하기, 지수법칙, 밑과 지수가 다른 세수의 대소 비교법, 단항식와 다항식의 혼합계산, 부등식의 성질을 이용하는 새로운 수학 개념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중1 주요 개념 체크리스트에 있었던 소수의 개념을 모르고 있다면, 중2 개념에서 다른 소수 분야들을 이해하기가 더 힘든 만큼 기초 수학 개념 체크 리스트를 확실하게 인지시켜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고1 주요 개념 체크리스트

고등학교 1학년까지는 공통된 수학 개념을 배웁니다. 중학교 때보다 더 어려워진 고등학교 1학년 수학 중간고사에서는 곱셈공식을 이용하여 인수분해 만들기, 거듭제곱의 규칙성, 항등식 성질을 이용하여 미정계수 구하기, 조립제법으로 다항식 나누기, 나머지 정리를 이용하여 나머지 구하기, 복소수와 켤레복소수의 사칙연산, 이차함수의 최대 최소값 구하기 등 다양하고 생소한 단어들이 더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고등학교 1학년때의 수학 개념 정리를 잘 해두어야 앞으로의 수학 공부에서 헤매지 않는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 고2 수1 주요 개념 체크리스트

고등학교 2학년부터 수학은 수1, 수2로 나뉘어 집니다. 각각의 파트에도 주요 개념들이 정리되어 있는데요, 꼭 알고 있어야만 하는 수학 기본 개념들이기 때문에 개념 체크리스트에 있는 질문의 내용들은 모두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고등학교 2학년의 수학 중간고사 개념체크리스트를 살펴보면 거듭제곱근의 실수의 갯수 구하기, 지수를 실수범위까지 확장하여 계산하기, 지수를 로그로, 로그를 지수로 변환하기, 지수함수, 로그함수의 그래프 그리기, 지수방정식과 부등식 풀기, 로그 방정식과 부등식 풀기 등 시험을 풀기 전 꼭 외워둬야하는 공식들이 나와 있습니다.




고2 수2 주요 개념 체크리스트

마지막으로 고등학교 2학년 수2의 수학 중간고사 개념체크 리스트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함수의 수렴과 발산 구분하기, 그래프를 이용하여 좌극한 우극한 구하기, 극한값을 이용하여 함수의 미정계수 구하기, 함수의 연속성 판단하기, 미분계수의 기학적 의미, 함수의 미분가능성 판단하기 등 훨씬 어려워진 수학 개념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고등학교 3학년 입시반을 앞두고 있는 고등학교 2학년은 아주 중요한 시기인만큼, 기초부터 차근히 개념체크를 잘 다질 필요가 있습니다. 




자, 이렇게 학년별로 중요한 수학 중간고사 개념체크 리스트를 살펴 보았는데요. 모든 과목에는 기초부터 튼튼히 다져야 한다는 얘기들을 어디에서나 쉽게 들을 수 있습니다. 수학도 물론 예외가 아닌 과목입니다. 기초를 모른다면 오히려 문제를 아예 풀어나갈 수가 없는 과목인 만큼, 수학 공부에 앞서 수학 개념체크를 미리 해본 뒤 수학 시험 대비의 문제풀이를 시작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수학을 잘르치는 강사들과 일 하다보니 좋은 자료들도 가지게 되고 좋은 점이 많습니다. 학생들에게 도움되는 자료들 이렇게 그냥 주기도해요.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부모님들과 학생들에게 더 유익한 정보를 들고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