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기는 뱅크코칭샘

안녕하세요. 뱅크코칭샘인사드립니다. 겨울날씨답게 굉장히 추운날씨가 계속되는데요. 항상 감기조심하세요. 오늘은 예비고1,예비고2의 학생생활기록부 즉, 생기부관리와 적성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부모님이나, 학생분들, 어떤식으로 생기부관리를 해야될지 모르신다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고등학교생기부관리와 적성법


벌써 1월의 마지막날입니다. 곧 졸업시즌과 입학시즌이 시작되고, 수시원서를 준비하시는분들이 계실겁니다. 너무 이른것은 아니냐고 할수도 있겠지만, 미리 알아둔다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고등학생들의 1년은 정말 빠르다는것 아실겁니다.  9월부터 수시원서접수 하시는분들은 참고해주세요.





대입전형간소화

2015년 부터 대입전형간호화의 정책이 시행되면서, 학생부위주전형이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물론 알고 계신학부모님들도 계시지만, 이젠. 대입전형간소화된것을 잘 모르시는 경우도 간혹 계시더군요. 

예비고2, 학생들이라면, 주요 평가요소로 두는 "내신"이나 "비교과"에 대한 관리를 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길 바랍니다. "학교생활기록부"관리를 잘하는것도, 대입성공을 위한 하나의 방법일수 있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 관리를 위해서, 본인이 알아야되는것, 인적사항, 학적사항, 출결사항등, 10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물론 평가는 교사가 하고 생기부작성은 교사가 하겠지만, 본인이, 기록을 스스로 해서 작성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이 판단했을때, 평가내용이 안좋다면, 교사가 학교생활기록부 작성또한 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비고2의 학생들에게, 교과학습발달상황이나, 행동특성이나, 종합의견등을 교사에게 보여주는것도 나중에 교사가 생기부작성할때 구체적인 내용이 기록이 될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될겁니다.



1.기록하는 습관을 갖자

예비고1 예비고2 생기부관리를 위해서  항상 기록하는 습관을 갖는다면, 객관적인 판단이 가능해질겁니다.  학생들의 교내활동을 중요시 생각하고, 교내활동후의 기록도 남기는 습관과, 자신의 대한 목표설정을 통해서, 학습이나, 활동에 대한 완성도를 높이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것입니다.




2. 서류평가시에 기록은 도움이 될것이다. 

기록의 습관은 어렵겠지만, 예비고1,예비고2의 기록을 통한 생기부관리는, 대입준비하는 과정에 많은도움이 될것입니다. 자기소개서나 교사추천서등 포함하고, 평가받게 되고, 면접을 통과,하는 이런과정이 최종합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습관이란 쉽지 않지만, 이렇게 기록하는 습관으로, 대입준비뿐만아니라, 앞으로 살아가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는것도 알게 될것입니다.


출처: 에듀동아,교육부


생기부관리와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고 있는데요. 마지막으로 말씀드릴것이, 서울대의 면접이나 구술고사 내용을 참고한다면, 생기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내용을 근거로 질문을 하게 된다는것을 알게 될겁니다. 활동사항, 즉, 봉사활동이나, 수상경력, 활동의 동기나 어려움은 없었는지에대해서 여러가지 느낀점들,, 이런 질문들을 할때, 직접 경험한것, 그리고, 관리하고 작성하는 습관이 있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대답할수 있을겁니다. 


본인이 어떤 부분에서 취약한지도 알수 있고, 개선방향등을 알수 있기 때문에,중요합니다.  플래너를관리를 안한사람보단, 한사람이 더욱 좋은 결실을 볼수 있을겁니다. 지속적인 관리등 하면 좋습니다. 

아무리 해도 힘들다, 플래너, 생기부관리등 과외가 필요하실때는 편하게 문의하신다면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