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기는 뱅크코칭샘

안녕하세요, 뱅크코칭샘입니다. 매일매일 공부하는 우리 학생들이 많이 힘들고 많은 잡생각과 불안감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 학생들을 보면 조금 더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을 공유해 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을 하게 됩니다. 

 



 

공부가 안될 때, 그래도 해야하는 극복법이 있을까요? 저는 다양한 방법으로 공부를 해봤지만, 가장 힘들었을 때 버팀돌이 되어주었던 것들은 대부분 동기부여를 심어주는 명언들을 주변에 붙여놓고 공부를 하였습니다. 시선이 닿는 곳에 포스트잇으로 동기부여 명언들을 붙여놓으면, 쉽게 눈에도 띄이고 자동으로 읽게되어서 나도 모르게 다시 한번 더 생각해보는 자극이 되었기 때문에 오늘은 조금이나마 힘든 학생들에게 힘이 되고자, 동기부여 명언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첫째, 남과 비교하면서 스스로 스트레스를 주지는 말자, 어제의 나와 비교하자.

사람은 환경도 다르고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기질과 장점이 다 다릅니다. 사람마다 이렇게 다른데 좋은 환경, 좋은 머리를 가진 친구와 나를 비교해서는 절대로 끝까지 공부를 질주할 수 없습니다. 공부는 마라톤입니다. 조금 늦더라도 어제의 나와 현재의 나, 앞으로의 나를 그려가면서 조금씩 나아지는 자신과 비교해야합니다.

 

둘째, 공부는 반복 그리고 복습입니다. 

아무리 많은 동영상과 개념을 암기한다고 해도 내 머릿속에 남아있는 것이 없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그런데 인간의 습관이나 공부머리가 개발이 되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리고 머리에서 처리되는 기간도 걸립니다. 따라서 수동적인 개념과 문제풀이보다 체계적으로 하루의 복습과 반복량을 정하여 나만의 공부 습관을 가지고 스스로 설명이 가능하도록 공부해야 합니다.



 

 

셋째, 집중력도 습관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공부도 이런 인생을 사는데 중요한 습관을 만들어주는 계기가 됩니다. 계획을 미리 짜서 자신의 현재 위치를 파악한다거나, 집중이 안되는 타이밍을 알고 다른 방법으로 전환하거나 나만의 집중 방법을 찾아내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SNS끊기, 친구랑 카톡안하기, 공부하면서 다른 생각하지 않기 등 자신이 왜 집중이 안되는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넷째, 자신이 왜 공부하는지 이유와 목적을 알아야 합니다.

자신의 꿈을 위해서인지, 고생하는 부모님을 위해서인지, 돈을 벌기 위해서인지, 정확하게 알 필요가 있습니다. 공부란 모르는 것과 아는 것을 정확하게 구별하고 내가 모르는 것이 더 많다는 것을 인정하는 과정 중에 하나이며, 모르는 것을 감추거나 잘난척을 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즉, 점수만 좋게 받으면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잘 모르는 것은 질문하고 질문한 것에 대해서는 끝까지 물고 늘어지며, 아는 것은 다시 점검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혹, 어떤 학생들은 답만 맞추고 점수만 맞으면 다시는 돌아보지 않는데 공부는 점수가 아니라, 과정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마지막으로, 삶은 여행이다. 과정을 통해서 성장하자.

공부는 대학을 가고 내가 성공하기 위한 도구이기도 하지만, 인간으로써 성인이 되기 위해서 알아야하는 작은 연습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인내하는 법과 나와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는 법을 알아가고 세상을 배워가는 과정에서 그것이 시험이라는 도구가 있을 뿐이니, 어른이 되어서도 무엇인가 배우고 평가 받고, 다시 배우는 과정은 계속 될 것입니다. 

 



조금 더 나은 삶과 영향력 있는 삶을 살기 위해서 끊임없이 인간은 질문하고 새로운 것을 배워가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불안하거나 나쁜 생각의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방향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긍정적인 생각을 위해서는 각자의 방법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위와 같은 동기부여 명언을 준비한 이유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만들기 위한 다짐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무조건 공부만 하기 보다는 나에게 목적의식을 주고 계속 달릴 수 있는 마인드컨트롤을 위한 동기부여 명언으로 앞으로의 남은 삶을 성공한 인생으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좋은 정보와 글로 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