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기는 뱅크코칭샘

안녕하세요, 뱅크코칭샘입니다. 주말은 잘 보내셨는지요? 다들 봄이라고 나들이 가고 싶으실텐데, 아직은 쌀쌀하니 따뜻하게 입고 산책하셔야합니다. 수험생 여러분께 도움이 될 정보를 이번에도 가지고 왔는데요, 고등학교 내신산출법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학교 생활에서 나의 내신 성적이 어떻게 나올지 알고 게셔야 대입 준비를 철저하게 할 수 있겠지요? 이제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고등학교 내신산출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과목 별 ( 자신의 등수 / 전체 인원 수 ) X 100 = 등급 

이렇게 계산을 해보면 자신의 위치, 즉 퍼센트가 나옵니다. 즉, 자신의 등수를 계산을 하면 전교에서 자신이 상위 몇프로인지가 나온다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누가 "너 몇프로야?"라고 물으면, 1%~4% 이렇게 대답할 수 있게 되는 것이 이 계산법입니다. 자, 여기서 끝이 아니지요, 해당되는 퍼센트 범위로도 등급을 나눌 수가 있습니다. 다시 그 퍼센트를 아래 그림처럼 등급을 나누게 되는 것이지요. 1%~4%까지가 1등급, 이후 11%까지가 2등급, 23%까지가 3등급 이렇게 나뉘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고등학교 내신 산출법으로 자신의 석차 등급이 과목별로 나왔다면, 그 과목의 단위 수를 같이 곱해줘야 진짜 내신 산출이 자세하고도 정확해집니다. 국어 4단위, 수학 6단위인데 두 과목의 비중이 다르겠죠? 그러니, 단위 수 높은 과목의 내신이 조금 더 중요한 것입니다. 과목별 석차 등급을 위에서 구해 보셨다면, 그것에서 단위 수를 곱해서 곱해서 개별 과목들을 모두 더한 후에 전체 이수 단위수 합을 다시 나눠주는 것입니다.



이러면 내가 학생부 종합전형이나 교과전형을 넣을 때, '1.2등급이다.', '2.2등급이다'라는 것이 고등학교 내신산출법의 점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2, 고3 학년마다 또 학교에서 제시하는 퍼센트가 다릅니다. 1학년때는 30%, 2학년때는 40%, 3학년때는 30%라면 해당하는 %에 맞게 다시 고등학교 내신산출법에 맞춰 퍼센트를 곱해줘야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의 내신 산출이 가능해집니다. 





어떠셨나요? 설명이 좀 쉬웠나요? 조금 더 세밀하게 내 성적의 위치를 확인해보기 위한 고등학교 내신산출법이었는데요, 실제 학교 내신이 고등학교는 이제 지필고사와 수행평가가 모두 중요한 비중으로 비슷하게 진행되고 있으니, 모든 내신 방법을 챙겨서 유리하게 공부를 하시길 바랍니다. 

새학기 시작되어 중간고사에 대한 불안과 어려움이 있지만 시작하면 또 열심히 하는 우리학생들이기 때문에 부모님들 항상 응원해주시고 학생들도 미래를 위한 지금의 노력이 꼭 행복과 성공으로 온다는 것을 잊지말고 열심히 같이 달려봐요 힘내세요.


[교육,입시,공부법] - 2020 수능 전략 제대로 짜보자

[교육,입시,공부법] - 수능특강사용설명서 문학 어떤책인지 알아보자.

[교육,입시,공부법] - 2020 수능특강사용설명서 영어공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