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기는 뱅크코칭샘

이번시간에 코칭에 대한 이야기는 바로 코칭의 시작은 철학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코칭이 처음 생겨난것은 모든 인간의 내적 고민과 질문 속에서 시작합니다. 그래서 코칭이 시작된 동양철학, 서양철학 그리고 기타철학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철학이라는 단어는 문자 그대로 '지혜 혹은 지식에 대한 사랑'이다. 이름에 걸맞게 철학은 실제 모든 탐구의 길과 관련이 깊다. 물리적 우주의 본질, 인간의 의식, 도덕성, 모든 본질에 대한 탐구이다. 세계와 세계에 대한 접근법을 이해하려는 시도에서 철학은 사람들 사이에서 모든 상호작용과 의사소통과 관련이 있다. 코칭과 철학의 유사점은 언어가 각 분야의 중요한 도구라는 것이다. 코칭의 세계를 나무로 표현한다면. 철학은 그 뿌리인것이다.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의 공통점은 융의 유명한 집단의식과 동시성 이론은 동양철학에 의지한다. 매슬로, 로저스, 노자, 그리고 선불교는 모든 사람이 성장, 방향, 생산성을 촉구하는 실현 경향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했다. 사람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완전히 개발하려는 방법은 동양철학과 서양철학 모두의 가장 중요한 관심사로 볼수 있다. 

차이점으로는 동양사상은 생각하는 무엇이든 외부에 자신을 두지 않는 경향이 있다. 어떤 한 상황에서 진실인 것이 새로운 환경에서는 더 이상 진실이 아니다. 철학의 가르침이 인도할 수 있으며, 타당성을 갖기 위해 궁극적으로 진리는 경험되어야 하고 행애져야 한다. 자신을 전체로부터 고립시키는 경계를 돌파하는 데 관심이 있다.


1. 동양철학

  서양철학에 비해 동양철한은 항상 구체적인것보다 보편적인것, 마음상태, 삶에 대한 접근법, 조화, 통합 등에 관심을 가져왔다. 20세기에 동양사상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이유는 통신의 발달로 대다수의 사람들이 영성과 지성의 연결 덕분에 더욱 가깝게 느껴진것이다. 오늘날 동양철학이 널리 퍼진 또다른 이유는 포스트 모던 환경에서 필수 요소 두가지인 융통성과 적응력을 갖기 때문이다. 시키핑톤과 제우스에 따르면 " 코칭이 현재를 살고, 과거는 놓아주며, 마음을 챙기고 결과에 집착하지 않는 것에 중점을 두는 부분에서 선철학의 영향을 받았다"라고 본다. 마툥은 또 다른 관점으로 이 문제를 바라본다. '고요한 가운데 알아차려라Be still know'를 언급하는데 이는 마음의 소리를 들어라라는 표현이다. 
  동양철학의 큰 분류를 더 살펴보면 힌두교이다. 힌두교는  정신의 영원한 본질을 주장하고, 물리적 정신적 세계 모두 향상을 위한 체계를 제공한다. 힌두교에서 시작된 TM운동, 초월주의 명상 운동은 1950년대 중반에 힌두교도인 마하리쉬 마헤쉬 요기 Maharishi Mahesh Yogi가 시작했다. 비틀즈가 이와 관련되며 1967년에 힘을 얻었다. 이운동은 명상으로부터 나오는 실제적, 감정적, 생리적 혜택을 강조한다.


  그다음은 불교이다. 블교는 '깨달은 자'라는 의미로 부처로 알려지게 된 싯다르타에서 완성된다. 불교는 힌두교에서 내려오는 믿음인 카르마 개념에서 기초한다. 즉, 우주는 내재된 균형과 정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불교의 주요 측면들은 대부분의 기업들이 깨달음보다는 최종 결과에만 촛점을 맞추는 현대 시대에 적용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 기업에서 코칭과 멘토링조차 실리적인 이윤동기를 가지고 있다. 선불교는 순간의 삶, 과거를 놓아줄 수 있는 능력, 결과보다는 과정에 집중하는 것을 찬양하면서 이러한 개념들을 더욱 발전시켰다. 중국에서 시작하여 일본으로 전파된 선불교는 현실을 선입견 없이 보며, 명상이 깨달음에 이르는데 필요한 통찰력을 얻는 열쇠라고 믿었다.
  유교는 모든 경우엫서 적절한 행동과 의례 및 예절을 강조한 공자의 철학에 기초한 세속적 철학이다. 에바 윙과 로렌스룽이 개발한 인코칭 모델은 죽궁의 전통 문화와 유교의 가르침에서 비롯되었으며, 서양의 경영 원칙과 융합된 것이다. 이 모델은 지식, 기술, 믿음, 태도와 균형 성장을 강조한다. 
  도교는 철학자 노자에 의해서 시작되며, 불교와 비슷한 조화로운 삶에 기초하지만 단순함과 내면의 자유를 찬양한다.도교는 물질주의를 거부하며, 내면의 평화에 이르는 길로서 수용을 주장한다.

<

2. 서양철학

서양철학에서 코칭이 차지하는 시작점은 도구로서 비슷한 시기로 잡고있다. 다이앤 스토버는 Dianne Stober는 서양 철학의 인본주의 뿌리가 '오늘날 코칭의 기본적 철학적 기초'라고 주장하고 있다. 코칭은 인본주의 철학에서 온 책임, 발견, 제한 없는 선택, 자유 그리고 성장과 달성 능력 같은 개념을 통합한다. 또한 홀리오 올라야 Julio Olalla는 언어철학에서 온 주요 기여들을 발견했는데, 그것은 언어가 서술적이고 발생적이며, 소통의 존재들이 거주하는 존재의 집이자 이해가 창조되는 매개체라는 개념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서양 철학 분야들을 살펴보면 아래 그림처럼 분석철학, 실존철학, 인본주의, 현상철학, 신학철학, 존재철학, 통합철학, 언어철학, 정신철학, 인식론, 윤리학, 형이상학 정치학등을 포함하고있다. 


서양철학은 지적대화에서 질문을 던지고 대답을 끌어내는 소트라테스의 문답법에서 시작하였고, 이를 통해 사람들은 스스로 생각할 수 있게 했다.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이라면 대화중인 사람과 생각을 끌어내는 코칭 주요기술이다. 플라톤은 내부와 외부의 인식을 모두 포함한다고 믿었는데 코칭 역시 인식, 진리, 현실을 다룬다. 아리스토텔레스 이후에 철학은 종교에 의해서 신의 권능을 파괴한다고 비판을 받게 된다. 19세기까지 합리성이 대권을 장악했고, 적어도 서양철학에서 칸트, 헤겔, 키르케고르, 니체등이 삶의 모든 측면에서 믿음이 아닌 이성에 집중하려고 했다. 이 시기에 자연과학은 심리학의 탄생을 준비하면서 철학으로부터 정식으로 분리되었다.


위 코칭에 영향을 준 많은 철학들 중에서 존재철학은 무엇인가. 존재론에 입각하여 '나는 존재하는가? 무엇인가? 나는 누구인가? 같은 질문을 통해서 존재와 실종에 대한 연구이다. 20세기 후반에 철학과 생물학의 중요한 발전의 통합이 존재론이라는 학문을 만들었다. 빈의 철학자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은 단어들은 의사소통에서 다양한 임무를 소통하도록 고안된 도구로 언어의 범위를 넣었다.  또 다른 사람은 칠레의 생물학자이다 철학자인 움베르토 마투라나였다. 
 앨런 실러Alan Sieler는 존재철학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인간 존재와 인간의 상호 작용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제공하며, 일상적인 생활과 일, 학습과 코칭에 관련이 있고, 적용할 수 있다. " 이때 실러는 의사소통과 헌신을 코칭의 특징으로 보았다. 존래론적 코칭 방법론의 다섯가지 주요 상호 연관된 요소는 이것이다. 첫째, 고객을 합리적인 타인으로 보는 것이다. 둘째, 실패를 확인하는것(코칭의 주요주제), 셋째, 언어, 넷째 분위기와 감정 다섯째, 생리학, 육체 이렇게 5가지로 보고 생물학적 근거가 있는 자각, 인식, 언어의 소통에 대해 영향을 받았다.

요약

철학은 실제로 코칭을 포함하여 원리를 뒷받침하고 있다. 코칭의 나무 둘레에서 자라는 어린 나무가 곧 철학이다. 유의해야 할것은 동양펄학과 서양철학의 코칭에 대한 공헌에 모순이 있다. 그것은 동양철학이 영성과 합일을 주장하는 반면, 서양철학은 세상과 삶에 대한 우리의 접근은 이성과 논리에 근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럼에도 코칭은 거의 모든 분야의 공헌들에 존재했고, 성장하여 혼합된 특징을 계속보인다.

이만 철학으로 바라본 코칭에 영향을 준 철학들을 살펴보았고 그들 학문과의 연결성이 코칭에 어떻게 이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더 관련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