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기는 뱅크코칭샘

안녕하세요, 뱅크코칭샘입니다. 맑아지는 날씨와는 반대로 아이들의 먹구름을 만드는 시험이 점점 다가오는 요즘, 시험에 선택적인 답변이 있는 객관식 시험 문제와는 다르게 조건에 맞춰서 직접 한자 한자씩 서술해 나가야 하는 서술형 평가는 모든 학생들에게 고민 대상이 되기 마련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국어 과목이 취학 하거나, 이런 고민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을 위해 오늘은 국어 공부법 서술형평가 작성에 관한 팁에 대해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국어 공부법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오늘은 서술어작성을 주제에 맞춰서 공부하는 방법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서술형 문제는 문제 유형을 먼저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 유형을 제대로 파악하여 알맞은 방법을 적용해서 답변을 작성해야 하는데요, 문제 유형별로 어떤 국어 공부법이 좋을지 함께 살펴보도록 합시다.




1. 문제 유형과 출제자의 의도 먼저 파악하기


문제 유형의 경우에는 본문의 내용을 그대로 답으로 옮겨야 하는 문제 유형과 핵심 내용이나 주제를 요약해야 하는 문제 유형 그리고 보기가 이미 제시되어 있는 3가지 형태의 문제 유형이 있습니다. 각 문제 유형별로 어떤 방식으로 서술어작성을 주의해서 공부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 본문의 내용을 그대로 답으로 옯겨 적는 문제 유형

본문의 내용을 그대로 답으로 옮겨 적어야 하는 문제의 경우에는 본문 내용을 꼼꼼히 읽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고전 문학과 고전 문법의 경우에는 원문 형태 그대로 꼼꼼히 읽고 그대로 옮겨 적어야 하며, 이런 문제 유형의 경우에는 첫 어절과 끝 어절을 묻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문제에서 나와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한 핵심입니다. 국어 공부법에서 중요한 것은 띄어쓰기와 문장부호인 만큼 이 점에도 주의해서 정확하게 옮겨 적어주셔야 올바른 답변 작성 형태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 핵심 내용이나 주제를 요약하는 문제 유형

핵심 내용이나 주제를 요약하는 문제 유형의 경우에는 앞서 말씀드렸던 본문의 내용을 그대로 옮겨적어야 하는 문제 유형이 아예 다르므로, 다른 형태로 문제를 접근해야합니다. 이 경우에는 절대 원문을 그대로 작성하면 안됩니다. 주요 문장을 찾아 핵심 단어를 중심으로 내용을 연결하되 문장의 순서를 본문의 순서 그대로 요약해야 합니다. 만약 문장의 순서를 바꿀 경우, 연결이 부자연스러워지기 때문에 이런 문제 형태의 경우네는 문장의 순서에 집중하여 작성해야하며, 순서가 바뀌어 연결이 부자연스러워질 경우에는 감정의 요인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보기]가 제시되어 있는 문제 유형

서술어작성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문제 유형입니다. 이런한 문제는 앞의 제시문과 [보기]의 작품을 비교하거나, [보기]의 조건과 맞게 서술해야하는 문제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보기]입니다. 문제 출제자가 [보기]를 제시하여 있는 문제 유형을 만들 경우는 생각해 본다면 이런 문제 유형의 경우에는 [보기]가 당연히 답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시문의 내용을 먼저 제시한 후, [보기]와 비교, 대조하는 순서로 답안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 때, 이런 유형의 문제를 풀 때에 중요한 팁은 문제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을 밑줄치고 순서를 매기면서 글을 전개해 나간다면, 실수의 경우의 수를 줄여 나갈 수 있기 때문에 감점 없는 답안을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단, [보기]의 조건이 제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조건이 충족되지 않는 답은 감점처리나 오답처리가 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 [보기] 조건에 맞는 답안 작성이 핵심이다!

서술형 문제는 항상 [보기]가 제시됩니다. 조건은 '완전한 문장으로 제시할 것' 혹은 ' 비교, 대조 등의 방법으로 서술할 것 ' 등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의 서술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문장을 어떻게 표현을 해내느냐 인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아래의 체크 리스크를 먼저 답변 작성 후 확인해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이 맞는가?

  • 완전한 문장 구조를 갖추고 있는가?

  • 표현 방법 등을 적절하게 잘 드러나게 표현했는가?

참고하실 점이 있다면, 대조의 방법으로 서술할 때에는 '-와 마찬가지로', '-반면에', '-이와 달리'와 같은 접속어를 적절히 사용하여 문장의 앞뒤 관계가 드러나도록 문장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한 국어 서술어작성 팁입니다. 



3. 괄호나 빈칸을 채우는 문제는 문맥 속에 답이 있다!
괄호나 빈칸을 채우는 문제는 최근 자주 출제되는 문제 유형입니다. 이러한 문제의 경우, 반드시 제시문 속에 답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채점자의 경우도 전혀 새로운 문장이나 단어를 쓰는 내용의 문제는 채점 기준이 모호하게 되므로 이와 같은 문제를 많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이런 문제 유형의 팁이 있다면, 괄호(혹은 빈칸)의 답이 단어일 경우, 그와 관련된 이유도 묻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이런 문제 유형도 주의해서 준비해야 합니다.

ex) 채점 기준 예시
- 괄호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말을 쓰고 그 말의 문제점을 서술한 경우 : 6점
- 괄호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말이나 그 말의 문제점 중 한 가지만 제대로 서술한 경우 : 3점
- 괄호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말과 그 말의 문제점을 서술하지 못한 경우 : 0점



4. 객관식 문제를 서술형으로 직접 바꿔 연습하자!
서술형 문제는 최근 몇 년간 신 유형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신 유형이 새로운 유형 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초를 철저히 준비하지만 객관식 문제를 정확하게 푸는 연습이 이루어진다면, 객관식을 이용한 서술형 문제에 대한 준비가 가능합니다. 즉, 객관식 문제를 서술형으로 바꿔 답안을 직접 작성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서술형 문제에서 객관식 문제에서 답을 찾는 과정도 중요하지만 객관식 답을 찾는 과정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답을 직접 서술형으로 바꾸어 작성해보는 것입니다.








5. 서술형 문제의 답안을 첨삭 받아보아야 합니다!
자신이 생각하기에 잘 써진 문장이라도 부족한 부분이 충분히 있을 수 있습니다. 완벽한 서술형 답안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쓴 답을 주변 선생님에게 부탁하여 반드시 첨삭 받는 작업을 하시길 권장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객관적으로 자신이 작성하는 서술형 문제의 답에 대한 문제점들도 파악할 수 있고 채점 기준에 맞는 문장으로 어떤 부분을 수정해야 하는지 피드백을 들을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정확한 답안 작성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또한, 전문 선생님의 조언을 거친다면 조금 더 완성도 높은 서술형 답안을 작성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서술형 평가 작성팁과 함께 문제에 관한 국어 공부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본인의 말하는 습관이 있듯이 서술형 문제의 경우도 다른 사람의 첨삭, 즉 피드백을 받지 못한다면 잘못된 습관이나 본인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기 어려울 수가 있습니다. 직접 작성해야 하는 문제인만큼 전문적인 선생님의 조언들을 참고하여 꼼꼼히 서술형 문제 유형을 잘 파악하여 모든 학생들이 앞으로 맞이할 서술형 문제의 시험에 좋은 결과를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