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기는 뱅크코칭샘

안녕하세요, 뱅크코칭샘입니다. 오늘은 인천 지역 고등학교 순위를 살펴볼까 합니다. 그중에서도 서울대 입학 등록자로 본 인천고등학교 순위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고등학교 입학이 왜 중요할까요? 학생부 종합 전형이 70%가 넘는 상황에서 학교의 내신 난이도, 내신준비 수준 등이 대입의 입학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서울대는 수능과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선발되는데 학생부 종합 전형은 개인의 실력보다는 학생과 학교 구성원들이 같이 만들어가는 즉, 학교의 수준이 같이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천 지역의 예비 고등학생들과 현재 고등학생들을 위해서 인천고등학교 순위를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입학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본인의 장점을 잘 파악해서 정시로 준비하기 좋은 고등학교와 수시 전형으로 준비하기 좋은 고등학교를 잘 구분해서 입학을 준비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이 됩니다.


1위 : 인천국제고 / 2위: 송도고

부동의 1위인 인천국제고는 수시 7명, 정시 10명으로 서울대를 17명이나 보낸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이어서 송도고는 인천고등학교 순위 중 새로운 명문고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서울대 10명, 특히 수시로 7명을 서울대로 보낸 것은 엄청난 실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고등학교에서 이과 1명, 문과 1명씩을 추천하여 2명을 서울대로 보낼 수 있는데 송도고의 나머지 학생들은 일반전형으로 합격을 한 것입니다. 

 

 

송도고는 사립학교입니다. 사립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기본적인 공립의 경우는 선생님 교체가 자주되어서 학생의 생기부나 이력이 잘 끊기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러나 사립의 장점은 선생님이 교체되지 않고 학생들의 학종을 꾸준히 준비해준 경험의 바탕이 있어 선생님들의 실력이 매해 쌓여가기 때문입니다. 학생의 개성과 특징, 그리고 학교의 모습을 스스로 계속 만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명문의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3위 : 인천하늘고 / 4위 : 미추홀외고, 인천과고

다음으로 인천고등학교 순위 중 유명한 학교는 인천하늘고입니다. 인천하늘고는 자사고등학교로서 중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송도고에 이어서 9명을 서울대로 보냈습니다. 다음으로 주목해 볼 수 있는 학교는 미추홀외고입니다. 6명의 학생을 서울대로 보냈으며, 모두 수시 전형으로 서울대에 입학시키며 외고라는 장점을 잘 살린 케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 순위는 인천과학고등학교입니다.

 

 


6위 : 세일고 / 7위 : 인천외고 / 8위 : 가림고

이어서 눈에 띄는 학교가 세일고입니다. 인천의 사립고, 국제고, 외고, 과학고 사이에서 독보적으로 빛나는 일반고인 세일고는 특목고를 제외한다면, 인천고등학교 순위에서는 단연 상위권 그룹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가림고, 문일여고, 인일여고, 해송고 등이 따르고 있습니다.

 

 

 


확실히 일반 고등학교는 사립고등학교, 자사고등학교, 특목고등학교에 비해 내신을 따기 좋은 고등학교로 수시 입학 준비에 조금은 수월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학생부 종합 전형의 경우, 학종에 맞는 동아리, 선생님의 능력, 학교의 행사등이 알차게 준비되어야 학생이 자신의 진로와 개성에 맞는 진로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을 알아야합니다. 따라서, 고등학교 선택시에 내 아이가 정시를 준비할지, 성격이 좋고 적극적인 학생은 학종을 노려볼 만할 수 있으니 학생의 능력과 개성을 파악하여 고교 입학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도 2020학년도 입시는 수시가 70%이상의 강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고등학교 입학 준비가 이만저만 신경쓰이는게 아닌 부분이 될 수도 있으니, 인천지역 학부모님은 학교 수준과 내 아이의 개성에 맞추어 미리 미리 준비하시기를 권합니다. 좋은 고등학교도 좋고 학생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자율성도 좋지만, 가장 중요한 이 시점에는 학생의 특징에 맞는 학교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실 수 있는 학부모님들의 능력도 학생의 지도에 큰 목을 한다고 생각됩니다. 앞으로도 좋은 정보를 가지고 돌아올테니, 열심히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교육,사이버강의] - 대전고등학교 순위 알아보기

[교육,사이버강의] - 대교협 대입정보포털어디가 대입컨설팅 확인

[교육,사이버강의] - 고등영어 공부방법 중학교때와는 다르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