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기는 뱅크코칭샘

안녕하세요, 뱅크코칭샘이 돌아왔습니다. 학생들과 요즘 진학상담을 자주 하고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학생들이 어른들의 직업, 급여수준, 생활복지, 미래 가능성 등 자신의 직업과 비전에 대해서 질문과 궁금증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IT가 각광받고 있는 요즘, 미래를 위한 전자통신 사업들은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고 있으며 앞으로는 로봇이 생활환경에 더 많은 범위를 차고 들어올 수 있을 상상이 가까워지는 만큼 각광받는 직업분야가 있습니다. 바로 정보통신학과입니다. 다양한 디지털 경제를 이끌어 주며, 앞으로의 비전도 창창한 글로벌시대의 주목받는 분야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분야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님과 학생들을 위해 정보통신학과 취업률 및 입시정보에 관한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우선, 정보통신학과란 컴퓨터 네트워크 기반의 인터넷 관련 기술 및 통신 관련 기술 등을 이야기합니다. 블루투스, 디지털회로설계, 컴퓨터 응용 인터페이스 등 산업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전문적인 기술인을 양성하는 교육을 목적으로하는 학과입니다. CAD, 디지털논리회로, 데이터통신, 컴퓨터구조 이론 등 IT업계에서는 빠질 수 없는 다양한 분야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학과는 공대계열로 나뉘어집니다. 휴먼IT융합학부, 해양전자통신공학부, 해양IT공학전공, 항공정보통신공학과, 항공전자정보공학부, 통신공학과, 항공IT융합학과, 컴퓨터전기정도학과, 정보통신전자공학전공, 멀티미디어공학부, 정보콘텐츠학과, 디지털방송공학전공, 디지털미디어학부, 사이버정보전학과, 문화ICT융합전공, 메디컬IT융합공학과 등 해양산업부터 메디컬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친 IT사업에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는 세부관련학과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 학과를 졸업하고 진로에 해당하는 관련 직업 또한 궁금하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IT컨설턴트, 네트워크엔지니어, 데이터베이스관리자, 방송장비설치 및 수리원, 웹프로듀서, 통신공학 기술자, 통신장비기사 등 다양한 방송업계 관련 분야들과 IT기업, 그리고 엔지니어까지 정보통신학과에 해당하는 학과가 다양한 만큼 여러 진로의 갈림길이 열려 있는 분야입니다.



사실 예전에는 IT와 공대생하면 남자들의 비율이 월등하게 많은 편이었는데요, 요즘은 여성 비율도 반반으로 더이상 IT, 공대가 남자학교라는 개념이 점차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이 학과의 취업률로만 살펴보아도 그 비율을 직감 할 수가 있는데요, 전체 학과 취업률이 68.3%이지만 남자, 여자 비슷한 비율로 취업률이 60%가 넘는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IT학과 첫 직장 월급으로는 월 평균 170.6만원 선으로 책정되어 지급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스타트업 기업들과 대기업의 격차도 있을 수 있지만 앞으로의 미래를 위한 일자리로는 이 학과만큼 전망이 좋은 학과는 없는 것 같습니다.



말씀 드렸듯이 정보통신은 인간의 중추신경과 같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도구입니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정보를 전달하는 일이 중요해지면서 그리고 다양한 APP 및 스타트기업들이 늘어나면서 정보통신공학의 필요성도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정보통신은 신성장 동력 산업으로서, 지속적으로 팽창하고 있으며 앞으로 이 분야에 대한 새로운 직업과 일자리도 계속해서 늘어날 전망입니다. 미래 사업을 위한 분야라고 말해도 과원이 아니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이 정보통신 분야를 진학하기 위해서 어떤 학교의 입시를 준비하는게 가장 현명할까요? 대부분은 취업률에 대한 정보로 관련학과의 등급이 나뉘어지는 편입니다. 정보통신 분야의 취업률 1위 학교는 동국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2위는 한양대학교 정보시스템학과, 3위는 목원대학교 정보통신융합공학부입니다. 대학교를 졸업하고 난 뒤의 취업이 제2의 수능이라고 하는 만큼, 취업률은 중요한 편이니 입시준비를 하는 학생들은 꼭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정보통신 분야의 입시 준비를 하는 학생들에게 가장 궁금한 점은 바로 생기부 관리의 문제일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 생기부 관리는 추천동아리, 관련교내활동, 봉사, 추선도서 등 기본적으로 다른 어느 분야를 가더라도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활동들은 물론, 평소에 통신, IT 기기, 컴퓨터소프트웨어, 컴퓨터 작동 등에 흥미가 있고 가까운 분야의 활동을 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통신기기나 컴퓨터 조작에 능숙하다면 이 학과 공부에 도움이 많이 될 뿐더러 이런 컴퓨터 프로그램을 잘 다룰 줄 알고 파악할 줄 아는 사람에게 유리한 분야입니다.

또한 평소에 아이티 관련 강연회나 학교등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요즘 우리나라와 세계의 이슈등에 대해서 기사를 스크렙해놓거나 기업들에 대한 탐방과 조사를 해놓는다면 면접에서도 유리해질 것입니다. 이직업군은 기술자로 보기때문에 관리자나 이런것보다는 좀더 집중력이 있고 기기나 연산, 수학, 물리에 관심있고 흥미와 재능이 있는 학생들에게 유리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컴퓨터정보통신공학에 대한 분야를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에 사용하는 컴퓨터, 핸드폰, 웹 뿐만 아니라 항공관련, 운송관련, 다양한 기계 및 설치와 연구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앞으로의 전망이 밝은 이 분야를 진로로 선택해 공부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특히 앞으로 4차혁명 시대에 AI또는 디지털연결 플렛폼 세상이라는 다양한 이슈들이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와 전혀 무관하지 않고 연결되어 비전이 있으니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과도 다양하고 학생들에게 기회도 많은 과라고 보여집니다. 모두모두 본인의 성향과 성격에 잘 맞는 직업의 진로를 상상하고 구상하여 선택해서 앞으로의 미래를 설계하는 스마트한 학생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