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기는 뱅크코칭샘

안녕하세요, 요즘은 시청률 및 방문자 등 다양한 기록들이 숫자나 온라인에서 데이터로 남겨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이러한 정보를 토대로 마케팅 서비스를 진행하거나 새로운 아이템을 구상을 하는데요, 이런 다양한 수치를 관리하는 통계라는 분야를 전문적으로 전문인을 양성하여 교육하는 학과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 수학이나 통계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을 위해 데이터학과, 통계학과에 관련된 취업률 및 입시정보 등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우선, 데이터학과와 통계학과는 자연계열로 구분되어집니다. 세부관련 학과로는 통계학전공, 통계컴퓨터과학과, 통계정보학과, 통계데이터과학전공, 정보통계학과, 전산통계학과, 응용통계학과, 수학통계학부, 수리빅데이터학부, 빅테이터전공, 금융통계학과, 데이터테크전공, 데이터경영학전공, 경제통계학부, 테이터과학부 등이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 가장 주목 받는 학과로는 빅데이터 전공이지만 다양한 기업에서 사용될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하는 학과이기 때문에 주목 받고 있는 학과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들도 전망이 좋은 편입니다.



이런 데이터학과와 통계학과를 졸업한 후 관련직업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경영기획 사무원, 보험관리자, 보험사무원, 수학 및 통계연구원, 시장 및 여론조사전문가, 통계학과 교수 등 다양한 데이터가 필요한 경영기획 부터 보험, 시장 여론조사 담당 업무까지 다양한 직군에서 활동하는 통계학과 졸업생들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요즘은 SNS의 성장으로 인하여 데이터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빅데이터 분석가라는 직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기존의 무의미한 데이터를 유용한 데이터로 바꿔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 저장하여 원하는 결과값을 찾아내는 이 빅테이터는 요즘 시대에 가장 주목받고 있는 통계학과 직업군 중 하나입니다.





이런 데이터학과는 자연계열이지만 남녀가 고루게 분포되어 취업이 되는 편입니다. 전체 취업률로는 62.6%로 남자는 62.4%, 여자 62.9%로 남녀 대비 비슷한 취업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첫 직장 월급으로는 평균 162.2만원으로 측정이 되고 있지만, 수학과, 통계학과 학생들의 경우 취업 조건이 안좋은 분야들이 많은 편이지만 SNS의 붐으로 이 분야의 취업 시장 트렌드가 다시 형성되어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현대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인문과학, 자연과학, 사회과학 등 모든 사회 분야에서 통계학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자연 형상이나 사회현상, 경제 현상 및 정보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결과를 이끌어 내는 이론과 결과를 보고자 하는 사람들이 통계학과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마케팅에 활용되어 지고 있는 이 수치들은 모든 업체에서 있으면 좋은 데이터이기 때문에 온라인 경제시대가 가까워질수록 이 분야의 전망은 좋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런 데이터, 통계학과의 취업률로 다양한 학교 순위를 볼 수가 있습니다. 고등학교는 서울 상위권 대학교 진학율로 명문대가 형성되는 편이지만 각 분야에서는 해당하는 학과의 취업률로 그 학교에 대학하는 학과의 순위를 알아볼 수가 있습니다. 데이터, 통계학과의 취업률 1위인 대학은 서울대학교 통계학과이며, 2위로는 서울시립대학교 통계학과, 3위로는 전남대학교 통계학과가 있습니다. 다양한 학교에 통계학과들이 있지만, 아무래도 취업률이 높은 대학교로 진학을 준비하는게 앞으로의 취업 전망에도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내가 선택한 학교의 데이터학과에 진학하려면 꼭 필요한 문제는 바로 생기부관리입니다. 기본적으로 추천동아리, 관련교내활동, 봉사, 추천도서 등을 보는 등 해당학과에 관련된 분야의 동아리나 활동이라면 더욱 좋은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런 분야의 진로로 적합한 학생들이라면 기본적으로 숫자를 다루는 직업이기 때문에 수학을 좋아해야 하며, 정보를 분석하고 추리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좋습니다. 또한 사회, 경제, 자연 및 다양한 생활에 관심을 갖고 이에 관련된 여러현상을 분석하는 것을 즐기거나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에 대해 관심있는 학생들도 통계학과와 어울리는 학생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오늘 알아본 데이터, 통계학과의 경우, 다양한 수학과 학생들도 진로로 선택을 하는 편이지만 요즘은 꼭 그 분야의 해당하는 학생들만 이 학과를 선택하는 것도 아닙니다. 컴퓨터를 활용한 통계분석 및 기법이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컴퓨터 활용 능력과 집중력, 논리력도 필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수학만 잘한다고해서 유리한 분야는 아니기 때문이죠. 내가 원하는 학과에 여러가지 분야를 살펴보면서 조금 더 구체적인 방향과 진로를 설정하고 미래를 설계하기를 학부모님들도 많이 도와주시면서 앞으로 남은 학생 생활을 잘 마무리하시길 응원합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