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뱅크코칭샘입니다. 꾸준한 발전과 노력과 아이들의 교육하기 위해 저도 스스로 발전하기 위해서 공부를 하는 편인데요, 오늘은 제가 다녀왔던 4차산업혁명에서 경영자를 위한 강연회를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의 각계 리더분들과 경영자간의 대화의 창이라는 부제와 '경영자연구회'라는 타이틀로 구성된 이 강연회는 교육업을 하고 있는 저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경영자 분들이 참석하셔서 한국의 유명한 리더분들의 강의를 듣고 계셨습니다.
4차산업혁명에서 경영자를 위한 강연회는 각계 리더와 경영진들을 위해서 꾸준히 몇 회를 거듭해서 진행되고 있는 유명한 강연회입니다. 요즘 CEO분들이 많이 주목하고 있는 4차산업혁명에 관한 내용들과 미래의 경영 환경들 및 계획들을 미리 들어볼 수 있어서 저에게는 아주 유익한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궁금했던 4차 산업혁명에 관해서 디테일하게 설명을 해주시는 덕분에 제가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서도 참고를 많이 할 수가 있었고, 다양한 리더분들과 명함을 주고 받으며 인맥도 늘릴 수 있어서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경영자 연구회는 참여하신 분들이 보기 편하게 구성된 책자를 나뉘어 주셔서 다양한 일정들과 강의 순서, 그리고 주요 내용들을 미리 살펴 볼 수가 있어서 좋았습니다. 지난 일정부터 제가 참여한 4차산업혁명에서 경영자를 위한 강연회 일정, 그리고 이후의 어떤 분이 강연을 하실지에 대한 장소와 연사에 대한 내용들이 있어서 제가 필요한 부분을 챙겨서 강연을 들으러 갈 수 있는게 참 좋았습니다. CEO지혜산책 이라는 타이틀로 적절한 스케줄 표가 나와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차산업혁명에서 경영자를 위한 강연회에서는 '한국의 경제 성장률 추이'에 관한 내용부터 '멈춰버린 한강의 기적'에 관한 자세한 내용들을 접할 수가 있었는데요, 현재 한국의 경제성장률과 앞으로 맞이할 미래의 한국의 모습에 대해서 미리 상상하고 접해 볼 수 있어서 계속 공부하며 미래를 준비하는 저에게는 매우 유익한 공부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4차산업혁명에서 경영자를 위한 강연회에서는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문제들을 제시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의 리더분들과 같이 고민하고 토론해 볼 수 있는 것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제가 강연이 너무 좋아서 1시간 넘게 동영상을 찍었더니 어떤분이 유튜브에 '패군의 비밀 4차산업혁명의 시대 부걱의 길이라는 주제로- 서술애 김태유교수로 검색하면 나오더군요. 특히 과거 역사를 통해서 산업혁명의 배경과 산업혁명을 성공한 나라의 미래 산업혁명을 실패한 나라의 비교를 통해서 산업혁명을 실패해서 우리가 이렇게 지리적으로 불리함에서 벗어나지 못함을 우리민족의 잘못이 아니라 지리적인 부분과 역사적인 부분으로 분류하여 설명해주시면서, 앞으로 우리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왔는데, 이것은 지리적 불리함이나 상황을 이겨낼수 있는 세계화의 시대 블록체인 그리고 플렛폼의 시대에서 4차산업 혁명을 이룩하면 부강한 나라가가 될것이고, 실패한다면 다시 경제적 기술적 속국이 될 것이라는 것을 설명하였다. 또한 다보스 포럼에서 말한 4차산업혁명이 우리의 직업을 없애는 없이 아니라 창조하게 될것 인데 직업이라는 것이 우리가 가질수 있는 직업인가가 중요한 관건이라는 것이었다. 직업에 대한 규정도 달라질것이고 부익부빈익분이 심해질것이지만 못사는 사람이 못사는 것이 아니라 잘사는 사람이 더 잘사는 시대이기때문에 심하게 느껴지는 것인데 이때 우리나라는 더 부자인 나라가 되어서 그 가치와 경제 효용을 아래로 낙수효과 또는 전체적으로 흘러가게 해야한다는 것이지 부자를 끌어내는 구조로 가서는 안된다고 했다.
들으면서도 공감이되며 역사적 경제적, 기술적 관점에서 과거 현재 미래를 연결해주시는 설명이 너무 이해가 쏙쏙되었고 중간중간 자신의 과거 학교생활 실패담 그리고 지금 현재 느끼는 교훈들을 섞어주셔서 공부만 한 교수님이 아닌 현실속에서 수많은 고민을 하신 흔적이 함께 남은 강연회여서 좋았던 시간이었다.
앞으로 발전해 나갈 미래의 한국의 모습에는 물론 긍정적인 부분도 있겠지만, 부정적인 부분도 있기 마련입니다. 확실히 경영자의 입장으로써는 미래를 먼저 바라봐야 하기 때문에 저에게는 매우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던 강연회였던 것 같습니다. 미래를 대비하고 생각할수록 저부터도 공부해야 할 분야들도 많아지기 때문에 공부에는 정말 끝이 없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아이들 뿐만 아니라, 학부모님들과 교육자분들도 꾸준히 공부하고 준비해야 좋은 발전과 교육을 해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래의 아이들에게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해 다같이 노력하는 사회가 되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