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기는 뱅크코칭샘


안녕하세요 뱅크코칭샘입니다. 2019년 고1 학생들의 생기부 작성방법에 대한 몇가지 변동사항이 있어서 정보를 드릴려고 합니다. 현 고2의 경우는 글자수가 그대로 500자 1000자를 유지하고 있으나 현 고1부터는 글자수가 대폭 축소되고 미기제 되는 것들도 있어서 안내하려고 합니다.

 

기본적인 생기부 작성요령은 이전글 목록을 보고 오시면 더욱 이해가 쉽습니다.  

[교육,사이버강의] - 생기부작성요령 창의적 체험활동/글자수, 기재내용 

[교육,사이버강의] - 생기부 세특 예시, 실제 합격생의 생기부 공개

 




 


  

현재 수시전형 즉 학생부 종합전형은 77%비중을 차지하면서 중요도가 더욱 강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상위권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비중은 더욱 높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단계적으로 논술 및 적성고사가 폐지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바뀌는 학생부 고1학년도 변화된 사항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생기부작성요령은 수상경력을 한 학기당 1개이내, 총 3년 6개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는 그동안 성적이 우수하고 학교에서 밀어주기식의 학생부관리에서 학생 모두에게 골고루 기회가 가고자 하는 취기가 반영된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 봉사동아리 특기사항 삭제, 진로희망사항 삭제, 자율동아리 학년당 1개로 제한되었습니다. 또한 진로희망사항이 삭제되면서 창체에 있던 진로특기사항에 좀더 구체적으로 적게 함으로서 중복되던 것을 간소화 시켰습니다. 따라서 자율활동 500자, 진로활동 700자로 축소되었고 그런만큼 좀더 구체적이고 학생이 드러나는 내용을 선별하여 기록해야합니다. 






 

셋째, 학생부 내용이 동기, 과정, 변화라는 3가지 단계로 학생의 특성이 차별화 되도록 기재되어야 합니다. 수상 경력의 경우 학생의 성장을 질적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학업역량은 교과우수상으로 판단되고, 전공적합성은 교내경시대회로 학생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넷째, 창의적 체험활동의 경우 교과와 독서를 연계하여 상호 보완해야한다. 자율활동은 학생들의 리더쉽을 볼 수 있는 활동이며,  동아리는 전공과 관련되지 않더라도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 동아리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다섯째, 세부능력 특기사항은 학업의 역량을 객관적으로 보기위함이니 최대한 자세히 많이 기록해놓는 것이 유리하다.


 

 



마지막으로 여섯째 생기부작성요령은 학생부는 학교의 장점이 드러나는 것이 아닌 학생의 장점과 객관적 사실이 들어날 수 있게 구체적이고 학생의 개성이 드러날 수있게 기재되는 것이 유리하다. 

 




지금까지 2019년 고1들의 학생부 기재사항의 변화된 부분을 살펴보았습니다. 몇가지 더 아직 확실하지 않은것은 소논문 기재가 미기재로 변현되었지만 학교마다, 담담선생님마다 학생의 개성을 보기위해서 다양한 형태의 발표 및 보고서 형태를 취할 수 있으니 이부분은 학교 특성과 선생님에게 질문하여 적극적으로 필역할 필요가 있다.  지금가지 학생부종합전형의 꽃인 학생부 기재요령 부분 중에서 변화된 부분을 살펴보았습니다. 

 

 

관련글


[교육,사이버강의] - 고등학교 생기부 출력방법 간편하게 인터넷발급

[교육,사이버강의] - 학습코칭 신도시 초등생 사이버강의 좋아요

[교육,사이버강의] - 송도 신도시 과외는 사이버강의 추천

[교육,사이버강의] - 영어과외 과학 전문과외 신도시 고등학생은 사이버강의로

[교육,사이버강의] - 동탄신도시 수학 영어 방문과외 화상과외

[교육,사이버강의] - 예비고1 예비고2 생기부관리및 작성법알아보기

[교육,사이버강의] - 생기부 작성요령 창의적 체험활동/글자수, 기재내용/

[교육,사이버강의] - 생기부 세특 예시, 실제 합격생의 생기부 공개